스프레이 뿌려 화학무기 독성 없앤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프레이 형식으로 군복과 군용장비를 코팅해 화학무기 독성을 없앨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백경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물질구조제어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10일 나노기반 제독 촉매를 활용해 가공과 코팅이 용이한 제독용 복합소재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점을 이용해 연구팀은 군복 및 군용 장비의 스프레이 공정에 복합소재를 적용하여 제독 코팅층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복, 군용장비 코팅 잘 되는 성분
스프레이 형식으로 군복과 군용장비를 코팅해 화학무기 독성을 없앨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백경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물질구조제어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10일 나노기반 제독 촉매를 활용해 가공과 코팅이 용이한 제독용 복합소재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쓰이던 금속유기골격체(MOF) 제독 촉매는 제독 성능은 높지만 모래처럼 부서지는 입자 형태로 돼있어 군복이나 군용 장비에 코팅하기 어려웠다. 연구진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기능성 고분자를 설계하고 이를 제독 촉매와 혼합했다. 그 결과 필름, 섬유 등 형태로 가공해도 성능이 유지되는 신개념 제독 기술을 개발했다.
제독촉매를 내구성이 높은 기능성 고분자와 혼합하면 가공을 통해 형태를 바꿔도 제독 성능이 유지된다. 이 점을 이용해 연구팀은 군복 및 군용 장비의 스프레이 공정에 복합소재를 적용하여 제독 코팅층을 형성할 수 있었다. 또 실제 화학무기인 신경작용제 소만(GD)을 이용해 제독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개발한 소재가 제독용 코팅소재로써 실증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미국화학회(ACS) 응용 재료 및 인터페이스’ 10월 26일자에 실렸다. 연구팀은 KIST 안보·재난안전기술단과 협력해 연구를 진행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을 받았다.
백 책임연구원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이 보다 효과적으로 화학무기 또는 고독성 화학물질로부터 군인 및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고자료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 DOI: https://doi.org/10.1021/acsami.2c15961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
- “원금 2.6배로 불려 평생 연금 드립니다” 460억대 불법 다단계 적발
- ‘위스키·하이볼 다음은 브랜디?’... 종합주류기업 격전지로
- [중견기업 해부] 1000억 먹고 빠진 스톤브릿지 ‘DS단석’ 1인자 차남 한승욱 회장...견제수단 부재
- [똑똑한 증여] 상속 후 2주택자 됐다면…기존 주택 먼저 팔아야 양도세 ‘0원’
- [사건 포커스] 전기자전거 배터리 화재 주의보… “과충전·열폭주 막아야”
- 알테오젠 1조 보유한 ‘수퍼 개미’ 형인우, 8월 증시 폭락 때 1400억어치 매도
- 청산가치 절반에도 못 미치는 SK증권 주가, 500원도 깨질라
- 피바람 韓증시… 한화오션 직원들만 보호예수 해제 한달 앞두고 행복한 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