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는 늘리고 번거로움은 줄여가는 ‘정부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의 서비스·정책정보·기관정보를 안내 받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발급할 수 있는 '정부24'의 서비스가 더 늘어난다.
정부24는 우리나라 중앙행정기관과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를 각 기관과 연계해 국민들이 해당 서비스를 신청·발급 받을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정부24는 지난 2017년부터 일반국민을 비롯해 청년, 노인 등 사회 각 계층의 일상생활과 직결된 다양한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도록 통합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서비스·정책정보·기관정보를 안내 받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발급할 수 있는 ‘정부24’의 서비스가 더 늘어난다.
행정안전부는 11월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정부24 서비스를 40개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으로는 주민센터 또는 민원처리기관을 방문해야만했던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이 가능해진다.
또 동물등록 변경신고 등 10개의 서비스도 온라인 신청 및 발급을 받을 수 있다. 영아수당 신청,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퇴직공제금 적립내역 조회 등도 해당기관 누리집에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한편 대입전형용 학교생활기록부 발급과 중·고등학교 성적증명 발급 등 민원서비스 10개는 해당기관 시스템 개통일에 맞추어 내년 상반기 중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24는 우리나라 중앙행정기관과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를 각 기관과 연계해 국민들이 해당 서비스를 신청·발급 받을수 있도록 하고 있다.
PC와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정부24는 약 9만여 건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약 1000여 건의 서비스 신청·발급이 가능하다.
먼저 민원 서비스는 바로 신청·조회·발급이 가능하며, 맘편한 임신 서비스 지원 등 원스톱 서비스와 영유아에서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연령대별·상황별로 안내한다.
아울러 정부24에 있는 ‘보조금24’에서는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제공하는 현금, 현물, 바우처, 서비스 등 수혜서비스 3000여 개의 혜택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정부 기관들의 분야별 정책정보와 정부·지자체 조직도, 정부·지자체 운영누리집, 행정기관위원회, 지자체소식, 공모전 정보 등도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정부24는 지난 2017년부터 일반국민을 비롯해 청년, 노인 등 사회 각 계층의 일상생활과 직결된 다양한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도록 통합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지난 10월부터 맘편한임신, 행복출산, 온종일돌봄, 꿈청소년, 전입신고+, 안심상속, 취업서류 등 7종 69개 서비스에 노후생활지원, 장애인지원, 서민금융지원, 내차관리 등 신규 서비스 4종 76개 서비스를 추가해 총 11종 145개 서비스로 확대했다.
그리고 11월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주민등록번호 변경신청 등 생활밀착형 온라인 서비스 40개 서비스를 더 추가해 통합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내년에는 온종일돌봄 서비스를 영유아까지 대상을 확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다문화가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맞춤형서비스를 확대해 국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정부24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할 방침이다.
☞ 전자정부 누리집 ‘정부 24’ https://www.gov.kr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책 바로보기] 디지털 인재 키운다더니···관련 예산은 오히려 삭감?
- 전기차 무선충전 상용화 기반 마련…연내 주파수 분배 공고
- ‘조선업 상생협의체’ 발족…이중구조 개선 후속조치 본격화
- 방역당국 “겨울 재유행, 지난 여름 수준…거리두기 없이 대응”
- 올해도 수능 시험장서 마스크 써야…확진자는 별도 시험장으로
- 전기차 무선충전 상용화 기반 마련…연내 주파수 분배 공고
- [정책 바로보기] “옆사람 넘어지면 어떻게 해야?”... 다중밀집 사고 행동요령 알아보기
- 7급 이상 공무원시험 연령, 2024년부터 20→18세 낮아진다
- 생활 속 소화기계 주요 질병 ② ‘지방간’
-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질병도 공무상 재해로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