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노조 변수'…현대차 생산차질 이어질까 '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와 현대자동차의 협업에 한국타이어 '파업 리스크'가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자칫 현대차의 완성차 생산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타이어는 지금까지 무분규가 최대 장점이었는데 최근 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현대차 입장에선 전혀 생각하지 못한 리스크"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한국타이어 '노조 파업', 현대차와 협업에 변수로 작용
양사가 만든 화해 무드, 또 다시 어긋날 지 주목
[서울=뉴시스]안경무 기자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와 현대자동차의 협업에 한국타이어 '파업 리스크'가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타이어 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며 그나마 나아지는 듯 싶었던 양사 관계가 다시 어긋날 수 있다는 관측이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자칫 현대차의 완성차 생산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완성차 업계가 타이어 공급사 선정 과정에서 '파업 리스크'를 유심히 살피는 것도 완성차 생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타이어는 지금까지 무분규가 최대 장점이었는데 최근 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현대차 입장에선 전혀 생각하지 못한 리스크"라고 말했다.
회복 국면 '현대차-한국타이어' 관계, 또다시 흔들
2015년 현대차가 제네시스 EQ900 출시 과정에서 기존 타이어 공급사였던 한국타이어가 아닌 외국계 업체 콘티넨탈을 선택한 것이 단적인 예다. 이 공급사 변경을 놓고 일부에선 "양사의 협력관계에 금이 간 것"이라고 밝힐 정도다.
현대차는 2014년 제네시스 차량의 진동 소음 문제가 당시 한국타이어가 공급한 타이어 품질 문제 탓이라고 진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쏘렌토, 팰리세이드 등 주력 차종의 신차 타이어(OE)로 한국타이어가 아닌 외국산 타이어를 잇따라 장착하며 한국타이어를 사실상 OE 공급처에서 제외시켰다.
이에 수출 비중이 전체 매출에서 80%를 넘는 한국타이어가 현대차가 아닌 북미와 유럽 완성차 업체들에 집중하며 양사는 끈끈한 협업 관계가 느슨해졌다.
한국타이어 노조리스크가 변수, 현대차 측 입장 '주목'
같은 달 출시한 현대차 신형 전기차 '아이오닉6'에 한국타이어가 공급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가 탑재되기도 했다.
그러나 양사 협업이 이전 같은 긴밀한 관계로 회복되기도 전에 한국타이어는 노조 파업 장기화 문제가 불거졌다. 한국타이어는 1962년 창립 이래 지난해까지 단 한 차례도 파업도 없었지만 지난해 노사가 임금 인상을 놓고 이견 차를 좁히지 못하며 '59년 무분규 신화'가 끝났다.
한국타이어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소속 고무산업연맹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노동조합(고무노조)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타이어지회 등 2개 복수 노조 체제다.
사측은 지난달 고무노조와는 임단협 타결을 이뤄냈지만, 제1노조인 한국타이어지회와는 협상이 난항을 이어가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완성차는 차종에 따라 기능과 디자인이 적합한 타이어를 잘 맞춰야 한다"며 "핵심 부품인 타이어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완성차 생산 차질이 생길 수 있어 타이어 공급사의 파업 장기화는 완성차 입장에서 절대 반가운 소식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국타이어 '노조 수위' 만만치 않아, 상경 투쟁까지
이 같은 일촉즉발의 노사 관계는 한국타이어 경영 불확실성으로 고스란히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올 3분기 한국타이어 대전과 금산 공장에서 발생한 파업 손실만 268억원에 달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ak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120만원"…딸벌 알바생에 조건만남 제안 중년男 '추태'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