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부지개발 본격화…야구장 철거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전주시가 올해 노후화된 야구장 철거를 시작으로 전주종합경기장 부지개발사업을 본격화한다.
현재 시는 민선 8기 종합경기장 부지개발 방향에 따라 대규모 전시컨벤션센터 건립과 민간 투자 규모 등 세부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한 실무진과의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협상을 마무리해 전주종합경기장 부지개발에 대한 밑그림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 전주시가 올해 노후화된 야구장 철거를 시작으로 전주종합경기장 부지개발사업을 본격화한다.
시는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의 절반 정도 규모를 전시컨벤션센터로 조성, 대규모 전시·행사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는 전시 컨벤션 산업의 후발주자로서 타 도시 컨벤션센터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규모 및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해서다.
이를 통해 전주한옥마을, 전라감영, 남부시장 등 관광자원과 연계해 기존 도시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는 경쟁력을 갖춘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시는 전시컨벤션 산업 거점 공간 조성에 필요한 공간 확보를 위해 전주종합경기장과 야구장 철거를 결정했으며, 이달 중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12월 중 야구장을 철거할 계획이다.
1963년 지어진 전주종합경기장은 제44회 전국체전을 위해 1981년 현재의 모습으로 증축된 후 40년간 사용돼 왔다.
하지만 시설물의 노후화가 심해 시설물 안전 등급이 전주종합경기장은 C등급, 야구장의 경우 D등급으로 분류돼 안전사고 우려로 본부석과 관람석의 사용이 폐쇄된 상태다.
이에 시는 시의회 승인을 거쳐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야구장 철거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17억원을 이미 확보한 상태다.
시는 야구장 철거공사를 내년 6월까지 마무리한 뒤 건축물 멸실 신고 등 모든 행정절차를 마치고 철거 부지에 대해서는 안전 펜스와 용지 정리 등 안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후 관리기관인 시설관리공단과의 협의를 통해 지역축제 등의 행사 공간으로 우선 활용할 방침이다.
다만 이곳에는 현재 49개 입주단체의 사용 허가가 올 연말까지로 돼 있는 만큼 철거 시기는 내년 이후 결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민간사업자인 ㈜롯데쇼핑과 전시컨벤션 거점산업 구축을 위한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을 협상 테이블에 올려 올해 안에 세부 계획을 반드시 확정할 방침이다.
현재 시는 민선 8기 종합경기장 부지개발 방향에 따라 대규모 전시컨벤션센터 건립과 민간 투자 규모 등 세부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한 실무진과의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협상을 마무리해 전주종합경기장 부지개발에 대한 밑그림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은 2005년 전북도로부터 부지를 양여 받은 지 18년이나 지났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없어 시민들의 피로감이 매우 극심한 상황"이라며 "경기장 개발을 위한 첫걸음으로 우선 야구장 철거를 통해 사업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주 대변혁의 상징이자 새로운 미래를 열게 할 경기장 개발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지지와 격려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