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록통신] 나자레스 'Love Hurts' 보컬 댄 매카퍼티 타계

조성진 기자 2022. 11. 10. 13: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악사에 길이 남을 명곡이자 한국인이 사랑하는 록발라드 중 하나로 꼽히는 'Love Hurts'의 절절한 허스키 보컬 주인공 댄 매카퍼티가 향년 76세로 타계했다.

댄 맥카퍼티는 스코틀랜드의 하드록 밴드 나자레스의 프론트맨으로 유명한 뮤지션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록발라드 ‘Love Hurts’ 목소리 주인공
향년 76세, 사인 불명
오랫동안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고생
사진=나자레스 페이스북

[스포츠한국 조성진 기자] 음악사에 길이 남을 명곡이자 한국인이 사랑하는 록발라드 중 하나로 꼽히는 'Love Hurts'의 절절한 허스키 보컬 주인공 댄 매카퍼티가 향년 76세로 타계했다. 댄 맥카퍼티는 스코틀랜드의 하드록 밴드 나자레스의 프론트맨으로 유명한 뮤지션이다.

나자레스 베이시스트 피트 애그뉴는 8()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댄 매카퍼티가 오늘 1240분에 사망했습니다. 이것은 제가 해야만 했던 가장 슬픈 발표로, 가족은 사랑하는 남편과 아버지를 잃었고 저는 가장 친한 친구를 잃었고 세상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가수 중 한 명을 잃었습니다"라고 전했다.

맥카퍼티의 사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간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그 외 여러 합병증으로 고생했던 게 원인으로 보인다.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난 댄 맥카퍼티는 1968년 나사렛을 결성해 1971년 셀프타이틀의 데뷔앨범을 발매했다.

맥카퍼티는 나자레스에서 많은 유명 곡을 공동 작곡하며 인기를 얻었다. 특히 파워 발라드 'Love Hurts'에서의 보컬은 일생일대의 명연으로 기억된다. 이 곡은 'King of the Hill' 'That '70s '와 같은 여러 유명 쇼에 등장했으며 93년 영화 'Dazed and Confused'에도 삽입됐다.

댄 매카퍼티는 2014년 한 인터뷰에서 "(건강악화로)더 이상 예전처럼 노래 부를 수 없다"고 토로한 바 있다.

그는 2013년 은퇴할 때까지 나자레스와 45년을 함께 했다. 그 와중에 1975년 셀프 타이틀의 첫 솔로앨범 발매에 이어 87'Into the Ring', 그리고 은퇴 후인 2019년에도 3'Last Testament'를 공개할만큼 음악적 열정을 포기하지 않았다.

한편, 댄 맥카퍼티는 아내 마리앤과의 사이에 두 자녀를 두었다.

 

스포츠한국 조성진 기자 corvette-zr-1@hanmail.net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