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헬스케어포럼]100달러면 누구나 자기 유전자 설계도 손에 넣는다...서정선 회장 “내년초 공개, 78억 인류 대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분당서울대병원 석좌교수)은 10일 "내년 초 전세계 인류 78억명을 대상으로 개인의 게놈(유전체) 분석 정보를 담은 DNA설계도를 100달러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며 "이를 통해 질병을 예측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DNA 몸 설계도는 개인 유전자에 내재한 염기서열을 분석해 질병을 예측하고 진단해 예방·치료하는 정밀 맞춤 의학의 핵심 기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질병 예측해 예방·치료
“30억달러 비용 100달러로, 300만분의 1 낮춰”
“인구고령화, 韓 2060년 390조원 비용 소요”
“20일치 커피 값으로 내 몸 설계도 얻어”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분당서울대병원 석좌교수)은 10일 “내년 초 전세계 인류 78억명을 대상으로 개인의 게놈(유전체) 분석 정보를 담은 DNA설계도를 100달러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며 “이를 통해 질병을 예측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조선미디어그룹의 경제 전문 매체 조선비즈가 개최한 ‘헬스케어이노베이션 포럼(HIF) 2022′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날 포럼에서 ‘100달러 DNA 몸 설계도와 건강 100세 시대’를 주제로 발표했다. DNA 몸 설계도는 개인 유전자에 내재한 염기서열을 분석해 질병을 예측하고 진단해 예방·치료하는 정밀 맞춤 의학의 핵심 기술이다.
서 회장은 “돌이나 인공물은 없지만, 생명체는 모두 몸 안에 설계도를 갖고 있다”라며 “자신 안에 설계도가 있고 이를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인간의 경우 가능해졌고 이제 새로운 의학은 개개인의 설계도와 개인정보를 갖고 시작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마크로젠을 통해 DNA 몸 설계도를 확보하는 비용을 300만분의 1로 줄였다고 강조했다. 서 회장은 “2000년 빌 클린턴 미국 정부는 신이 생명을 창조할 때 쓴 언어를 배우고 있다”라며 “예산으로 약 30억달러, 한국 돈으로 3조원을 투입했는데 현재는 100달러에 할 수 있게 됐다”라고 했다. 클린턴 정부 당시 백악관은 ‘국가 나노 기술 이니셔티브’를 통해 국가 차원에서 나노 과학을 육성하겠다고 대대적으로 밝힌 바 있다.
서 회장은 100달러 수준으로 확보할 수 있는 DNA 몸 설계도를 통해 개인의 질병을 예측하고 진단해 예방·치료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그는 최근 들어 가속화하고 있는 인구 고령화에 주목했다. 서 회장은 “한국은 노인 인구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벌써 900만명을 넘어섰다”라며 “65세 이상 의료비 지출을 보면 36조~37조원으로 2060년 390조원이 될 것인데 이걸 견딜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마크로젠은 현재까지 소비자가 직접 의뢰(DTC)한 유전자 검사 연구를 통해 35만명의 누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서 회장은 “매일 같이 700명씩 스마트폰으로 검사 신청을 받는데, 1초 만에 700명이 모였고, 작년에만 20만명이 했다”라며 “일본, 미주, 유럽, 아시아, 싱가포르 등 세계에 고객을 모두 확보한 곳은 마크로젠이 유일하다”라고 했다.
끝으로 서 회장은 “1인당 100달러로 모든 사람들에게 유전자 지도를 제공할 것”이라며 “20일 동안 커피를 구매하는 비용으로 설계도를 얻을 수 있는데, 무엇을 선택하겠느냐. 1000쪽짜리 책을 1000번 읽는 도서관이 여러분 전체 설계도다”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
- “원금 2.6배로 불려 평생 연금 드립니다” 460억대 불법 다단계 적발
- ‘위스키·하이볼 다음은 브랜디?’... 종합주류기업 격전지로
- [중견기업 해부] 1000억 먹고 빠진 스톤브릿지 ‘DS단석’ 1인자 차남 한승욱 회장...견제수단 부재
- [똑똑한 증여] 상속 후 2주택자 됐다면…기존 주택 먼저 팔아야 양도세 ‘0원’
- [사건 포커스] 전기자전거 배터리 화재 주의보… “과충전·열폭주 막아야”
- 알테오젠 1조 보유한 ‘수퍼 개미’ 형인우, 8월 증시 폭락 때 1400억어치 매도
- 청산가치 절반에도 못 미치는 SK증권 주가, 500원도 깨질라
- 피바람 韓증시… 한화오션 직원들만 보호예수 해제 한달 앞두고 행복한 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