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유럽서 'ABL603' 이중항체 비임상 최초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제14회 유럽 단백질 및 항체 엔지니어링 서밋(PEGS Europe)에서 'ABL603'의 비임상 결과(데이터)를 최초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는 ABL603의 생체 내(in vivo) 및 생체 외(in vitro) 실험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다.
ABL603은 에이비엘바이오의 CD3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2+1 비대칭(Asymmetrical) 구조'로 설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제14회 유럽 단백질 및 항체 엔지니어링 서밋(PEGS Europe)에서 ‘ABL603’의 비임상 결과(데이터)를 최초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PEGS 유럽은 오는 14일(현지시간)부터 16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다. 단백질 및 항체 공학 관련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다. 업계 전문가와 세계 제약‧바이오 기업 관계자들이 주로 참여한다. 에이비엘바이오는 ABL603의 생체 내(in vivo) 및 생체 외(in vitro) 실험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다.
ABL603은 ‘클라우딘18.2’와 ‘CD3’를 동시에 표적하는 이중항체 후보물질(파이프라인)이다. 클라우딘18.2는 위암 및 췌장암 등에서 과발현되고, CD3는 T세포 활성화에 관여한다는 설명이다.
클라우딘18.2는 정상 조직에서는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반면, 위암 및 췌장암에서 높게 발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이중항체, 항체약물접합체(ADC), 키메릭항원수용체 T세포(CAR-T) 치료제 등의 표적으로 부상 중이다. 지난 4월 아스트라제네카는 중국 하버바이오메드의 클라우딘18.2 및 CD3 이중항체를 도입하기도 했다.
ABL603은 에이비엘바이오의 CD3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2+1 비대칭(Asymmetrical) 구조’로 설계됐다. 클라우딘18.2가 발현된 종양미세환경에서만 T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기전이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클라우딘18.2이 위암 및 췌장암의 주요 표적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CD3 등 ‘T세포 인게이저’에 대한 관심도 높아 ABL603의 개발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도희 기자 tuxi0123@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인 밥상에 이게 빠지면 섭하지…한달새 158만개 팔린 비결 [이미영의 트렌드 톡톡]
- 꿈틀꿈틀 벌레가 샐러드에…업체는 말바꾸기 변명 일관
- 나이키보다 비싼데 잘나가네…中서 대박 난 한국 브랜드
- "트럼프, 부인에게도 소리 질렀다"…예상밖 결과에 격노
- "5개월 만에 8kg 뺐다"…전문가도 극찬한 '이영애 다이어트'
- "싸울 때마다 아이 생겨"…'애넷맘' 정주리 "그만 살자고 한 다음날 임신" ('원하는대로')
- 주말의 홈트|'중둔근 자극 확실한 엉덩이 운동 루틴' (황선주의 득근득근 in 헬스장)
- 백종원♥소유진, 야심한 밤에 파파라치 당했다?…"이거 뭐야"
- "지옥 같았던 '복면가왕'"…라이언 레이놀즈 논란에 입 연 황석희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