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차 김대리는 '성과 좋은 꼰대 상사'가 좋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에선 '꼰대' 상사가 짓누르고 아래에선 '요즘 애들'이 치고 올라온다.
1~3년 차 신입도, 10년 넘은 고참도 아닌 경력 4~7년 차의 '허리'를 많은 조직에선 '대리'라는 직급으로 부른다.
대홍기획은 4~7년 차 대리 직급 직장인 400명을 대상으로 직급별 직업관과 소비생활 등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비교 분석한 '대한민국 대리님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담은 '대한민국 대리님 리포트'
차별화 직업관과 소비력으로 마케팅 타깃 부상
'일못하는 착한상사'보다 '성과좋은 꼰대' 선호
승진에서도 '신경 안쓴다'는 응답도 적지 않아
충분한 소비력으로 자기계발에 돈 아끼지 않아
위에선 ‘꼰대’ 상사가 짓누르고 아래에선 ‘요즘 애들’이 치고 올라온다. 1~3년 차 신입도, 10년 넘은 고참도 아닌 경력 4~7년 차의 ‘허리’를 많은 조직에선 ‘대리’라는 직급으로 부른다. 2022년, 대한민국의 수많은 ‘대리’들은 조직의 중간에서 여기 치이고, 저기 치이는 ‘가엾은 존재’ 같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 볼 때 차별화된 직업관과 소비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마케팅 타깃으로 부상하고 있다.
대홍기획은 4~7년 차 대리 직급 직장인 400명을 대상으로 직급별 직업관과 소비생활 등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비교 분석한 ‘대한민국 대리님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대리가 다른 직급과는 차별화되는 직업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소비생활은 시장을 움직일 마케팅 타깃으로서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예컨대 직업관에서 ‘일 못하는 착한 상사’와 ‘성과 좋은 꼰대’ 중 후자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장 생활의 최종 승진 목표를 묻는 항목에 ‘신경 쓰지 않는다’는 답변(26%)도 적지 않았다.
대리 군은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에서 자신을 위한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으며 충분한 소비력을 기반으로 재테크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대리가 되고 최초 소비한 품목은 고가품으로 특히 명품 가방·지갑(37.5%)과 가전제품(34.5%)이 사원군 대비 높았다. 재테크의 경우 주식·펀드(48.5%)뿐 아니라 목돈을 모아 본격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31.5%) 디지털 자산에도 거부감이 없어 가상화폐(34.5%)나 대체불가토큰(NFT·13.5%)에도 투자했다.
이들은 여가생활과 외모관리 등 자기 계발에도 많은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리군의 ‘인생 최다 소비’ 분야에는 △여행 △다이어트 식품·보조제 △도서·문화생활이 높았다.
대홍기획 전략솔루션 3팀 노윤주 팀장은 “뻔한 MZ 세대라고 구분 짓기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직업관과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대리들이 새로운 마케팅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업 HR(인력관리) 측면에서도 직급과 세대 간의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주희 기자 ssong@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왜곡 보도 시정 안 해'…MBC, 尹순방 전용기 못탄다
- 경찰에 붙잡히면서도 메롱…英 찰스 3세에 계란 던진 20대
- 온천서 2300년전 고대유물 '우르르'…로마신화 속 그 모습
- 11년간 '미성년 자매' 성폭행한 50대 원장…'합의 성관계' 주장
- 딸 앞서 영화배우 아내 흉기로 찌른 前 남편…법원, 4년 선고
- 이재명 간담회 12초만에 소방관들 우르르 나간 이유는
- '다른사람 인생 망칠 일 말라'…운전자, 분노한 이유는
- 손흥민에 도전장…BTS 진, '진라면' 모델됐다
- '2조8000억' 한 명이 싹쓸이…'파워볼 잭폿' 주인공 나왔다
- “이게 모두 시체”…위성사진이 포착한 마리우폴의 끔찍한 광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