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의 '신세계 유니버스', 유통·야구 두 마리 토끼 잡았다

연희진 기자 2022. 11. 10. 06: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구단에 전폭적인 투자와 지지를 아끼지 않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야구 사랑이 결실을 맺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정 부회장은 랜더스 경기 대부분을 챙겨볼 뿐만 아니라 타 구단 경기 하이라이트까지 챙겨볼 정도로 야구에 대한 애정이 깊다"며 "정 부회장의 야구 사랑은 신세계그룹의 사업과 랜더스의 야구를 연결하는 걸 넘어 대한민국 야구판 전체를 키우고자 하는 노력으로 팬들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유통과 야구 시너지 효과에서 결실을 맺고 있다. 지난 8일 '2022 신한은행 SOL KBO 포스트시즌' 한국시리즈 6차전 키움 히어로즈와 SSG 랜더스의 경기에서 4대3으로 승리하며 우승을 차지한 SSG 선수들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야구단에 전폭적인 투자와 지지를 아끼지 않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야구 사랑이 결실을 맺었다. "유통이라는 본업에서 더 잘하기 위해" 야구단을 인수했다는 정 부회장의 꿈도 현실화하고 있다.

지난 8일 SSG 랜더스는 2022 신한은행 SOL KBO 한국시리즈 6차전 키움 히어로즈전에서 4-3으로 승리하며 우승했다. 정규시즌과 한국시리즈 모두 제패했다.

SSG 랜더스의 이번 우승은 처음부터 끝까지 선두 자리를 한 번도 놓치지 않은 '와이어 투 와이어'(wire to wire) 우승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KBO리그 41년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SSG 랜더스의 '역대급 우승'에는 구단주인 정 부회장의 전폭적인 지지가 한몫했다. 추신수, 김광현 등 스타 선수를 과감하게 영입하고 경기를 직접 관람하며 응원하는 등의 행보를 보였다. 올해 SSG 랜더스의 평균 연봉은 2억7044만원으로 프로야구 10개 구단 중 가장 높다. 선수들이 본인의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팀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고 팀 분위기도 동반 상승했다고 전해진다.

성적과 흥행을 바탕으로 굿즈, F&B(식음료), 계열사 협업 등 SSG 랜더스 관련 마케팅 역시 좋은 실적을 거두며 신세계그룹의 본업에도 부가가치를 창출해내고 있다.

SSG 랜더스 굿즈 매출은 지난 4~5월 두 달 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이었던 2019년 연간 매출을 넘어섰다. 새로운 유니폼 공개와 함께 구단이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팬들이 굿즈 구매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의 굿즈 시장 진출로 유니폼을 제외한 굿즈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이마트는 지난 4월 SSG랜더스필드에 이마트 바이어들이 직접 상품 개발에 참여해 기존 굿즈숍에서 볼 수 없었던 140여종의 상품을 판매하는 SSG랜더스 굿즈숍을 오픈했다.

야구장뿐만 아니라 이마트 전국 점포로 판매처를 확대하면서 판매량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야구장 취식이 가능해지고 많은 관중이 경기장을 찾으면서 F&B 매출도 높은 증가세를 기록 중이다. 올해 SSG랜더스필드 F&B 월평균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이던 2019년 대비 67%, 2018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특히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노브랜드 버거는 SSG 랜더스와 협업 효과를 톡톡히 봤다. 노브랜드 버거는 SSG 랜더스 창단 후 SSG랜더스필드 내 전광판 및 TV, 모바일 중계를 통해 광고를 지속해서 노출하고 있다. SSG 랜더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메뉴 및 브랜드를 홍보하며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해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노브랜드 버거 SSG랜더스필드점은 홈 경기가 열리는 날이면 전국 매장 중 일 판매량 1위에 오르고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정 부회장은 랜더스 경기 대부분을 챙겨볼 뿐만 아니라 타 구단 경기 하이라이트까지 챙겨볼 정도로 야구에 대한 애정이 깊다"며 "정 부회장의 야구 사랑은 신세계그룹의 사업과 랜더스의 야구를 연결하는 걸 넘어 대한민국 야구판 전체를 키우고자 하는 노력으로 팬들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입주 포기할게요"… LH 공공임대, 100채당 27채 빈집
박민영 전 남친 강종현… "술값 하루 1억·빚 100억"
"김밥 6000원이지만 괜찮아"… 고급화 전략?
"머리에 동침밖에 없냐"… 한혜진, 곽정은에 돌직구
인천공항 입국 도중 '심정지' 90세 외국인 숨져
"'복면가왕' 끔찍"… 라이언 레이놀즈 발언 진실은?
자녀 편입 숨기고 8과목 A+ 준 교수… 해임소송 패소
열나고 어지럽고… 코로나와 독감 차이점은?
"손님한테 상처받아"… 백종원, 무개념 손님 만행
"세 아이 엄마"… '제2의 이효리' 제이제이 근황?

연희진 기자 toyo@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