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권 야합 정치쇼" VS 與 "정당한 법 집행"
"檢, 민주당 흠집내기…국면전환용 정치 탄압"
檢, 정진상 '국회 사무실' 9시간 만에 압수수색
"檢, 정권 야합 정치쇼"…이재명, 묵묵부답
[앵커]
이재명 대표 최측근을 겨냥한 검찰의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에서 국민의 눈을 돌리기 위한 정치 쇼라고 맹비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가 '대장동 의혹'의 몸통인 이재명 대표를 향하고 있다면서 정당한 법 집행에 응하라고 역공을 폈습니다.
박기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겠다는 검찰과 민주당 관계자들 사이 대치가 이어집니다.
"윤석열을 구속하라"
4시간에 걸친 실랑이 끝에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고,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안호영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민주당에 대한 흠집을 내기 위한, 또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면 전환을 하기 위한 정치 탄압을 하고 있는 것이고….]
국회 본관에 있는 정진상 실장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도 집행됐습니다.
국회의장의 임의제출 제안에 검찰은 9시간 넘게 대기했지만, 결국 강제수사를 강행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국민의 분노를 정치보복 수사로 돌리려는 정치쇼로 규정하고,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습니다.
최측근들에 대한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에 이재명 대표는 일단 말을 아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지금 민주당사에 이어서 국회 안까지 들어오겠다고 하는데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지금 검찰 행태를 정치 탄압이라고 보시는지요?) …….]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를 고리로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습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을 겨냥해 정당한 법 집행에 나서라고 압박했습니다.
[정진석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법원에 의해서 발부된 영장을 집행하는 거니까요. 정당한 법 집행이라고 보는 것이죠. 그 결과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죠.]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의혹의 몸통이다, 탄핵해야 한다는 반응 등 여당 내에서는 수위 높은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박정하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정치인 이재명의 비밀 금고를 만들고자 했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이렇게 큰 규모의 자금을 어떤 방식으로 누구를 위해 조성하고 사용했는지 그 실체가 이제 곧 밝혀질 것입니다.]
이태원 참사 뒤 한동안 소강상태를 보였던 이재명 대표 최측근들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다시 본격화하면서 이를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은 더 날카로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YTN 박기완 입니다.
YTN 박기완 (parkkw0616@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은혜, '웃기고 있네' 메모에 "부적절한 처신"...울먹
- ‘손 덜덜’ 용산소방서장은 왜 입건됐을까? “이대로면 윗선 수사 어렵다”
- 軍, 北 쏜 미사일 잔해 수거..."곳곳에 러시아어"
- 유승민, '주소 거짓 신고' 혐의로 고발당해
- '차 677대 화재 피해' 출장 세차 직원 등 항소심서도 금고형 구형
- [단독] "통화, 공천지시 안해"...윤, 핵심참모들과 긴급 오찬회동
- '주차요금 내려다가'…50대 여성 주차 차단기에 끼어 숨져
- '한강라면' 수출 대박!..."한강 노벨상 기운?" [앵커리포트]
- 韓 대학생 '뎅기열' 사망...국내 유입 환자 급증 "약도 없다는데"
- 몸싸움 하다가 경찰 보고 줄행랑... 왜? [앵커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