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영진, 톱다운 방식 벗어나야” [인터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적자원(HR) 솔루션 트렌드는 '톱다운(하향식)'에서 '버텀업(상향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한국도 이 같은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고 있지만, 한국의 경영진은 아직도 톱다운 방식을 포기하는데 어려워하는 것 같다."
내달 SAP가 전 세계적으로 출시하는 인적경험관리(HXM) 솔루션 '다이내믹 팀즈' 등을 소개하기 위해 방한한 윌슨 수석부사장은 수평성을 바탕으로 HR 관리 및 구성원 개개인의 발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HR 트렌드 개인에 집중
SAP ‘다이내믹 팀즈’ 솔루션
팀원이 보완해야할 부분 제시
수평적인 업무환경 마련해줘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만난 에이미 윌슨(사진) SAP 석세스 팩터스 제품 및 디자인 담당 수석 부사장은 한국의 HR 현황에 대해 이같이 진단했다. 특히 "인력의 능력 개발 등을 생각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시장 진출, 혁신 등은 있을 수 없다"며 HR 영역에서의 '실험 정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내달 SAP가 전 세계적으로 출시하는 인적경험관리(HXM) 솔루션 '다이내믹 팀즈' 등을 소개하기 위해 방한한 윌슨 수석부사장은 수평성을 바탕으로 HR 관리 및 구성원 개개인의 발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인적자원관리(HRM)에서 인적자산관리(HCM)으로의 전환을 꾀한 SAP는 3년 전 HXM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에이미 부사장은 "직원들을 자산으로 보는 것도 긍정적인 관점이지만, 그것만으로는 인재들이 비즈니스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잡아내지 못한다"며 "직원들이 받아 마땅한 경험을 제공받는 환경을 마련하고, 변화의 준비를 위해선 능력 개선 등을 선제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SAP가 내달 전 세계적으로 출시하는 협업툴 솔루션 '다이내믹 팀즈'도 이 같은 철학 아래 설계됐다. 다이내믹 팀즈는 조직 구성원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협업툴이다. 업무에 따라 프로젝트 단위의 별도 팀을 구성해 자기주도적인 업무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AI) 솔루션은 조직 개개인이 부족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한다. 이 같은 전체 과정은 조직 구성원 누구에게나 공유되는 것도 특징이다.
윌슨 수석부사장은 국내 HR 시스템의 경직성 등을 언급하며 '탈(脫) 통제' 등과 같은 실험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글로벌 HR 추세가 점점 수평적으로 바뀌는 데 따른 조치와 결단력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윌슨 수석부사장은 "한국은 아직 톱다운 방식을 놓지 못하는 것 같다"며 "다이내믹 팀즈와 같은 수평적 HR 솔루션이 도입됐을 때 관리 조직을 따로 둬서 관리하거나 통제하려는 방향으로 진행될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경애, 김학래 바람 폭로 "팬티 뒤집어 입고 향수 냄새 다르다"
- "EVA 성과급으론 안된다"…삼성전자 '술렁'[성과급의 경제학②]
- "이선균 협박한 女실장..강남의사와 마약파티"..결국 '철창행'
- 대전시의회 부의장, 고향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김민희, 뒤늦은 이혼 고백 "딸 홀로 키워…공황장애 앓아"
- 박지원 "한동훈, 尹부부 절대 안 변한다…미련 버리고 국민 뜻따라 결단하라"
- 故김수미, 아들 아닌 며느리 서효림에 집 증여…애틋한 고부관계 재조명
- 조권 "데뷔 초 박진영에게 세뇌당해 27살에 연애 시작"
- 한가인 "첫키스는 유재석"…♥연정훈 놀랄 영상 공개
- 오븐 열었더니 19세女직원 숨진 채 발견…월마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