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마음모양대로 상대가 보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있는 대로 보는 게 아니라 우리가 있는 대로 다른 사람을 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못된 마음을 자극해서 못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보게 됩니다.
우리의 마음이 이쁘면 모든 사람이 이뻐요.
모든 사람을 좋게 보고 아끼게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휴심정] 용수스님의 티베트불교 향기]
우리는 다른 사람을 있는 대로 보는 게 아니라 우리가 있는 대로 다른 사람을 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못된 마음을 자극해서 못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보게 됩니다. 본인의 지각뿐이라는 것을 모르고 꼭 남에게 허물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다른 사람을 볼 때 자기를 보는 거예요. 자신의 허물이 비쳐서 남에게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다른 사람을 보는 눈으로 자신을 알 수 있어요.
보이는 대로 있지 않아요. 보이는 대로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명의 구체적인 뜻입니다. 보이는 대로 있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자주 일깨워주세요.
습관적으로 보는 눈이 잘못되어 있어요. 집착하고 미워하는 마음으로 오염되어 있어요. 마음을 닦는다는 것은 보는 눈을 닦는 겁니다. 우리의 마음이 이쁘면 모든 사람이 이뻐요. 모든 사람을 좋게 보고 아끼게 됩니다. 이게 보살의 마음입니다.
글 용수 스님/세첸코리아 대표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단독] 비번인데 현장 가 있던 용산소방서장…영장엔 “의무 게을리해”
- [속보] 북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 특수본 ‘위’ 아닌 ‘옆’으로 가나…해밀톤호텔 수사, 구조적 문제는?
- “웃기고 있네” 김은혜·강승규 감싼 김대기 “그 정도 사과면 됐지”
- 2002년 거리응원과 이태원 참사의 결정적 차이 [박찬수 칼럼]
- 정부, “코로나 7차 유행” 공식화…‘실내 마스크’ 최소 방역 유지
- 월드컵 한국 16강행 간다…우승팀 3번 연속 맞춘 게임사 예상
- “단 한순간도 걷지 않았다” 용산소방서장 입건에 대원들 눈물
- ‘이영표 밀어내기’에 축구팬들 김진태 성토…“강원FC는 도민의 것”
- 너무 깨끗한 2300년 전 조각상…이탈리아서 발굴 “역사 새로 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