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지원 폐지’ 조례안 맞서 “재정 자립도·공정성 높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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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비에스> (TBS)에 대한 서울시 지원을 폐지하는 내용의 조례안이 국민의힘 주도로 서울시의회에 발의된 가운데, 티비에스가 시사 프로그램의 공정성을 높이고 현재 31% 수준인 재정 자립도를 40%까지 끌어올리는 내용의 지속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티비에스>
티비에스는 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티비에스 사옥에서 '공영방송 티비에스 지속발전방안 시민보고회'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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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비에스>(TBS)에 대한 서울시 지원을 폐지하는 내용의 조례안이 국민의힘 주도로 서울시의회에 발의된 가운데, 티비에스가 시사 프로그램의 공정성을 높이고 현재 31% 수준인 재정 자립도를 40%까지 끌어올리는 내용의 지속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티비에스는 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티비에스 사옥에서 ‘공영방송 티비에스 지속발전방안 시민보고회’를 열었다. 티비에스 재원 다각화 및 시민 참여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이사회와 시청자위원회, 양대 노동조합 등이 함께 꾸린 ‘공영방송 티비에스 지속발전위원회’(지속발전위)의 논의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이날 보고회에서 지속발전위는 향후 5년 동안 서울시 출연금 외 재원 비중을 40%까지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2022년 기준으로 티비에스는 전체 예산의 69%(320억원)를 서울시 출연금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375억원)에 견줘 55억원 깎인 금액이다. 광고 협찬과 유튜브 등을 통해 얻는 자체 수익 비중은 그 절반에도 못 미치는 31% 선이다.
김호정 티비에스 피디는 “서울시의회가 조례 폐지안을 상정하기 전, 더 거슬러 올라가 서울시의 예산 삭감 이전 350명의 직원을 지닌 티비에스의 2021년 제작비는 116억원이었다”며 “100억원이란 드라마나 예능 한 시즌 제작비, 혹은 나훈아쇼 같은 거대 콘서트의 한 회 제작비 정도 규모의 금액”이라고 말했다.
김 피디는 “티비에스라는 방송사가 그나마 운영되기 위해선, 지상파 3사까지는 아니어도 국가정책방송인 케이티브이(KTV) 정도의 방송 제작비라도 유지하기 위해선 연간 500억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출연금을 50% 이상 단숨에 깎아버리는 행위는 이제 막 재단을 설립하고 비전을 만들고 자생적 대안을 찾으며 발전할 신생아 단계의 티비에스를 너무 많이 운다고, 말을 좀 안 듣는다고 유기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말했다.
지속발전위는 티비에스의 재정 자립도 향상을 위해서는 상업광고 허용과 지역방송발전지원법 개정 등 법·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다고 짚었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2019년 티비에스가 서울시 산하기관에서 출연기관(재단법인)으로 변경되는 것을 승인하는 대신 상업광고는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피디는 “저희가 상업광고를 허가받는다 해도, 앞으로의 라디오 광고시장은 계속 줄어갈 것”이라며 “저희가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 공영방송으로서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선 공적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 지역방송지원금, 서울 및 경기도의 출자금, 정부광고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국민의힘 쪽에서 지속적으로 편향성 논란을 제기하고 있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이정환 티비에스 노조위원장은 이날 보고회에서 “프로그램의 공정성 논란이 생길 때 구성원의 의견을 제작자에게 전달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런 부분을 개선해 내부 자정 능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티비에스는 이를 위해 최근 설치한 공정방송위원회 등을 통해 공정성과 저널리즘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한 뒤, 그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속발전위 책무 분과를 맡고 있는 김승환 티비에스 기자는 “모든 제작에 있어 투명성과 독립성, 정확성과 균형성, 완전성과 다양성, 그리고 혁신성을 지키겠다”며 “자본과 정치적 논리에서 벗어나 독립성이 보장된 제작 환경을 유지할 것이며 정확성이 충족되지 않거나 출처가 의심스러운 정보의 경우 콘텐츠 생산을 멈추고 보다 고도화된 사실 검증을 통해 왜곡을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최성진 기자 csj@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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