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앱, 이제 모바일 주민증 된다…편의점·관공서 등 손쉽게 ‘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제 운전면허증뿐 아니라 주민등록증도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에스케이텔레콤(SKT)·케이티(KT)·엘지유플러스(LGU+) 등 이동통신 3사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본인 인증 서비스 '패스' 앱을 통해 1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패스 앱에 로그인한 후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메뉴에서 이동통신 3사 패스 인증과 기본 정보 입력 등 절차를 거치면 이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이어 신분확인 기능 확대
이제 운전면허증뿐 아니라 주민등록증도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에스케이텔레콤(SKT)·케이티(KT)·엘지유플러스(LGU+) 등 이동통신 3사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본인 인증 서비스 ‘패스’ 앱을 통해 1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패스 앱 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민등록법 제25조에 따라 기존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신분 확인을 받을 수 있다. 패스 앱에 로그인한 후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메뉴에서 이동통신 3사 패스 인증과 기본 정보 입력 등 절차를 거치면 이용할 수 있다. 앞서 이동통신 3사는 지난 2월 행안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이 서비스를 개발해, 지난달 25일 시범 출시한 바 있다.
이 서비스는 씨유(CU), 지에스(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편의점과 씨지브이(CGV), 식당 등에서 성인 여부를 확인할 때도 이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술이나 담배를 구입할 때 패스 앱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실행한 뒤 화면에 뜨는 큐아르(QR) 코드를 편의점 포스(POS) 기기에 인식시키면 된다. 판매자가 화면에서 구매자의 성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공항에서 국내선 탑승 수속을 밟거나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권을 구매한 뒤 탑승할 때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주민센터 등 관공서에서 민원 서류를 접수하거나 자격 인정 증서를 발급할 때에도 마찬가지다. 개인과 개인 사이 계약을 맺거나 거래를 할 때도 본인 확인이 필요하면 실물 주민등록증 대신 쓸 수 있다.
이동통신 3사는 신분 도용 등 부정 사용을 막기 위해 본인 명의로 개통된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제한했다고 밝혔다. 또 화면 갈무리 기능을 차단하고 30초에 한번씩 큐아르 코드가 초기화되도록 했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필요한 경우 정부24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큐아르 코드를 촬영하면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동통신 3사는 2020년 6월부터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도 패스 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11월 현재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이용자는 누적으로 470만명에 달한다. 이동통신 3사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패스 이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더 간편하고 안전하게 신분을 확인받을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패스 앱에서 다양한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인선 기자 re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속보] 특수본, ‘불법 증축’ 해밀톤호텔 대표 입건…압수수색
- 국힘 김재원, 김은혜 ‘웃기고 있네’ 메모에 “들킨 게 잘못”
-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압수수색에…민주 “당사는 무관” 반발
- 김대기 “국정상황실, 재난 컨트롤타워 아냐…대처 잘했다”
- 돌고래 비봉이 25일째 행방불명…한 번도 신호 안 잡혀
-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위험 수위 더해져…2029년 90%대
- 너무 깨끗한 2300년 전 조각상…이탈리아서 발굴 “역사 새로 쓸 것”
- 윤 대통령 6개월…소통·협치 대신 막말·분열로 쓴 ‘골든타임’
- [단독] 용산소방서장 ‘임시 영안실’ 지정 병원, 주검 몰려 과부하
- 공기로 단백질을?…‘제4의 대체육’ 공기 단백질, 첫 시판 승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