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상인 트라우마에 고통...치료 전담사는 8명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을 목격한 데다 생업 문제까지 겹친 상인들에 대한 트라우마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이들을 지원하는 직업트라우마센터 전담 인력은 8명뿐인 것으로 파악됐다.
9일 헤럴드경제 취재에 따르면 현재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직업트라우마센터는 국가트라우마센터 지원요청을 받아 이태원 인근 상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지자체보건소와 연계해야”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을 목격한 데다 생업 문제까지 겹친 상인들에 대한 트라우마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이들을 지원하는 직업트라우마센터 전담 인력은 8명뿐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이 상담지원을 마친 상인도 현재까지 12명에 그쳤다.
9일 헤럴드경제 취재에 따르면 현재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직업트라우마센터는 국가트라우마센터 지원요청을 받아 이태원 인근 상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사 직후,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중심으로 사고 트라우마 극복과 심리 치료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직업트라우마센터는 본래 중대산업사고 등을 경험한 근로자를 지원하는 기관이다.
전국 근로자건강센터 중 직업트라우마센터를 운영 중인 곳은 13곳이다. 서울 내에는 직업트라우마센터가 없어 부천·의정부·인천, 3개 센터에서 8명의 상담심리사가 이태원 상인 상담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상인 측에서 신청이 들어오면 파견 형식으로 방문한다. 산안공단 관계자는 “직원들이 기존 업무도 진행하며 병행하고 있다”며 “11일 현장방문이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 상가는 700여 곳에 이른다. 그러나 직업트라우마센터 차원에서 상담을 진행한 상인은 이날 현재 12명에 그치고 있다.
직업트라우마센터 외 상인들이 상담지원을 받을 수 있는 창구는 보건복지부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 국가트라우마센터가 용산구청과 함께 지난 8일부터 인근 주민, 경찰·소방, 공무원, 상인 등을 대상으로 운영을 시작한 ‘마음 쉼, 카페’ 정도다.
앞서 용산구는 심리지원 상담부스, 진료소부스, 마음안심버스 등을 운영했지만 지난 5일 국가애도기간 종료와 함께 철수됐다. 국가트라우마센터 관계자는 “상인들이 얼마나 상담을 받았는지에 대한 통계는 별도로 관리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이태원 일대 상인들의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등 트라우마 호소는 이어지고 있다. 참사 당시 시민들이 부상자를 옮기는 모습을 보고 구조에 동참했던 20대 김모 씨는 “참사 이후 수면장애와 불안감에 지속적으로 시달리고 있다”고 털어놨다. 40대 사장 박모씨 역시 “대부분이 마음에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며 “애도기간이 끝나고 매장에 나왔지만 불을 꺼놓고 멍하니 앉아있기만 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전했다.
정찬승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홍보위원장(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는 “(상담인력이) 너무 적다”며 “트라우마 치료에도 소위 ‘골든타임’이 있어 우울감 등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조기치료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혜원 기자
kle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文 풍산개 떠난 날, 평산마을 이웃이 공개한 ‘이 사진’
- “천사와 소통” 노르웨이 공주, 무속인과 약혼뒤 ‘왕실 직책’ 포기
- “‘한송이 1400만원’ 고급 日포도가 왜 韓백화점에” 일본, 발끈했다
- "한덕수 후임에 임명되면 수락?" 질문에 홍준표 답은...
- “이거 중독됐음” 눈물 펑펑 ‘용진이형’ 진짜 꿈은… [언박싱]
- “제 CPR 아프진 않으셨나요”…어느 간호사가 이태원에 남긴 쪽지
- 블랙핑크 지수 목에 혹…외과전문의 “99.9% 표피낭종 의심”
- “너무 신비롭지 않나요?” 생전에 다시 못 볼 ‘우주쇼’가 펼쳐졌다
- “고시 때려치우고 신림동 나오길 잘했네” 371억원 잭팟 터진 ‘이분’
- 신생아 배 속에서 태아 8명 발견...'기생 태아'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