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가속기 활용 차세대 이차전지 육성 가속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포항시는 8일 오후 포항가속기연구소에서 '2022 제4회 가속기 기반 그린신소재산업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포스코케미칼 최현기 전문연구원은 이날 천연 흑연 제품 개발을 통한 음극재 국산화 및 사업 기반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경북도지사 표창패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안정철 수석연구원은 고출력 음극재 개발 및 포항가속기연구소와 협업을 통한 3D-이미징 기반의 소재 물성 분석 기술에 기여한 공로로 포항시장 표창패를 각각 수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속기 활용 ‘차세대 이차전지’ 연구 주제 발표
경북 포항시는 8일 오후 포항가속기연구소에서 ‘2022 제4회 가속기 기반 그린신소재산업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이날 차세대 이차전지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와 우수한 연구성과에 대해 소개했다.
유럽 싱크로트론 방사광 시설(ESRF) 자쿱 드르넥 박사는 이날 ‘매우 밝은 ESRF의 광원을 이용한 전기화학적 에너지 변환 및 저장 시스템의 실용적 이해를 위한 연구’에 대해, 대만 국립 대만과기대학(NTUST) 빙조황 교수는 ’싱크로트론 기반의 전기화학 에너지 재료의 특성 분석’에 대해 각각 주제 발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홍지현 박사는 ‘방사광 기반기술을 이용한 리튬이온전지 양극에서의 비평형 리튬 삽입 및 추출포착’을 주제로 가속기 기반 첨단 분석기술 활용 사례 등을 소개했다.
미국 스탠포드 선형가속기센터와 독일 헬름홀츠 첸트룸 태양 연료연구소를 비롯 KAIST, 포스텍 등 국내외 연사들은 가속기를 활용한 이차전지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강연했다.
이날 행사는 차세대 배터리 연구 개발 분야뿐 만 아니라 학계와 산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장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코케미칼 최현기 전문연구원은 이날 천연 흑연 제품 개발을 통한 음극재 국산화 및 사업 기반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경북도지사 표창패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안정철 수석연구원은 고출력 음극재 개발 및 포항가속기연구소와 협업을 통한 3D-이미징 기반의 소재 물성 분석 기술에 기여한 공로로 포항시장 표창패를 각각 수상했다.
이날 연계행사로 포항가속기연구소 3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PLS-II) 신규 실험시설인 1C 시분해 빔라인 준공식도 함께 진행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가속기 핵심시설에서 현장감 있는 국제 심포지엄이 열리게 돼 매우 고무적”이라며 “이차전지 산업의 연구 성과 고도화 및 사업화를 위한 산·학·연·관 연계 효과를 통해 차세대 배터리산업을 포항의 신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포항=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윗집男 칼부림에 1살 지능된 아내”…현장 떠난 경찰은 “내가 찔렸어야 했나” [사건 속으로]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이 나이에 부끄럽지만” 중년 배우, 언론에 편지…내용 보니 ‘뭉클’
- “39만원으로 결혼해요”…건배는 콜라·식사는 햄버거?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식대 8만원이래서 축의금 10만원 냈는데 뭐가 잘못됐나요?” [일상톡톡 플러스]
- “북한과 전쟁 나면 참전하겠습니까?”…국민 대답은? [수민이가 궁금해요]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