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고농도 미세먼지 대비 재난대응 모의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pressianjeju@gmail.com)]제주도는 오는 9일 정부와 제주도 등 17개 시․도 합동으로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비한 재난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허문정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겨울철은 기상여건 등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비상저감조치 대응체계를 사전에 점검하고 관련 매뉴얼을 정비하는 등 위기대응 역량을 강화해 도민 건강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창민 기자(=제주)(pressianjeju@gmail.com)]
제주도는 오는 9일 정부와 제주도 등 17개 시․도 합동으로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비한 재난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예상시기(12~3월)에 앞서 기관별 준비상황과 협조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전반적으로 미세먼지가 양호했으나 겨울철은 계절적 요인에 의해 언제든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미세먼지 대응 강화가 필요한 시기다.
올해 모의훈련은 ‘초미세먼지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훈련 전일인 8일 전국 17개 시․도에서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150㎍/㎥ 이상으로 2시간 이상 지속되고, 훈련 당일( 9일) 75㎍/㎥ 초과할 것을 가정해 서면과 실제 훈련이 이뤄진다.
주요 훈련사항으로는 ▷공공사업장 및 관급공사장 각 1개소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조치 시행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량 운행제한 단속 안내 ▷공공기관 2부제 홍보 및 안내 ▷어린이, 노인 등 민감계층 맞춤형 대응 매뉴얼 전파 ▷도로청소 강화 ▷불법배출 감시강화(대기배출시설, 불법소각 단속 등) 등을진행한다.
다만, 재난문자 발송, 관용차량 운행 제한 등은 서면훈련으로 대체하고 ‘초미세먼지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의한 대응체계와 저감계획 현행화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허문정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겨울철은 기상여건 등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비상저감조치 대응체계를 사전에 점검하고 관련 매뉴얼을 정비하는 등 위기대응 역량을 강화해 도민 건강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창민 기자(=제주)(pressianjeju@gmail.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통령실 참모들, 국정감사 중 '웃기고 있네' 메모 논란
- "저 사람 페미니스트 같아요" … '좌표'를 찍으니 돈이 됐다
- "尹 정부, 세월호 선장·박근혜 정부와 무엇이 다른가?"
- 한덕수·이상민·윤희근 "책임 회피할 생각 없지만…"
- 이동 통로 없어 선로 위 걷는 오봉역 수송원들…"개선 요청했지만 정부는 묵살"
- 美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 "선거 이기면 바이든 탄핵 추진"
- 692개 시민단체 "尹 정부가 '평등'의 걸림돌 … 여가부 폐지 철회하라"
- 대통령비서실장 "저희도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참 어이가 없는 부분 많다"
- '기록 노동자' 희정, 제12회 구본주예술상 수상
- 추모객이 된 대통령…재난에서 분리된 尹대통령에 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