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비틀고 늘린다…LG,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첫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엘지(LG)디스플레이가 화면이 최대 20% 늘어나면서도 고해상도가 유지되는 12형(인치) 풀 컬러 스트레처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엘지디스플레이는 최근 열린 '스트레처블 국책과제 1단계 성과공유회'에서 12형에서 14형까지 늘어나면서도 일반 모니터 수준의 고해상도(100ppi(인치당 화소 수)를 유지하고 적·녹·청(RGB) 풀컬러를 구현하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시제품을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엘지(LG)디스플레이가 화면이 최대 20% 늘어나면서도 고해상도가 유지되는 12형(인치) 풀 컬러 스트레처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디스플레이 업계에선 화면을 접을 수 있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보다 더 자유롭게 화면을 변형할 수 있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차세대 기술로 꼽고 있다.
엘지디스플레이는 최근 열린 ‘스트레처블 국책과제 1단계 성과공유회’에서 12형에서 14형까지 늘어나면서도 일반 모니터 수준의 고해상도(100ppi(인치당 화소 수)를 유지하고 적·녹·청(RGB) 풀컬러를 구현하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시제품을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업체는 “콘택트렌즈에 쓰이는 특수 실리콘 소재로 신축성이 뛰어난 필름 형태의 기판을 개발해 유연성을 높이고, 4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이하의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발광원을 사용해 외부 충격에도 화질 변화를 방지할 수 있는 내구성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난제를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는 2017년 국제 디스플레이 전시회 ‘에스아이디(SID) 2017’에서 화면이 위·아래로 늘어나는 9.1형 스트레처블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를 선보인 바 있다. 화면을 위나 아래에서 누르면 최대 12㎜까지 들어가거나 올라왔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얇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피부나 의류, 가구 등 불규칙한 굴곡 면에도 접착할 수 있어 향후 웨어러블, 모빌리티, 스마트 기기, 게이밍, 패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전망이다. 예를 들면, 재난 현장에 있는 소방관·구급대원 특수복에 해당 디스플레이를 부착해 안전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고, 시각장애인에게는 화면을 올록볼록한 버튼 형태로 만들어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엘지디스플레이는 2020년 ‘전장·스마트기기용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개발 국책과제’ 주관 기업으로 선정돼 국내 산학연 기관 20곳과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해왔다. 또 국책과제가 완료되는 2024년까지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장비, 소재 기술 완성도를 더 높일 계획이다. 엘지디스플레이 최고기술책임자(CTO) 윤수영 부사장은 “스트레처블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한국 디스플레이 기술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고,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ljh9242@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단독] SPC, 믹서기 뚜껑+얼음 같이 갈았다…피해자 CT 찍었더니
- 이상민 감싼 대통령실 “장관 경질? 후진적”…또 경찰만 맹폭
- 오늘 못 보면 200년 기다려야…붉은 달과 천왕성의 숨바꼭질
- [영상] 이태원 묻자 “강남역은 매일 13만명”…국조실장 황당 답변
- 커피믹스, 어떤 어둠도 못 꺾는 의지를 네 글자로 줄이면
- 참사 법적책임만 따진 윤 대통령…여당선 ‘이상민 사퇴’ 솔솔
- ‘3인1조’ 번번이 묵살…철도노조 “오봉역 사망, 인력부족 탓”
- 북극곰 ‘발바닥 젤리’…미끄럼 방지 양말 같은 존재였어
- 살려달란 말조차 못 잇고…비명·신음소리로 남은 119 신고
- ‘스타워즈’ 촬영장에 선 이정재…무슨 배역? 개봉까지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