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COP27 정상회의서 가봉·스리랑카 대통령과 양자면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 정상회의에 대통령 특사로 참석 중인 나경원 기후환경대사는 7일 봉고 가봉 대통령, 위크레마싱헤 스리랑카 대통령과 각각 양자 회담을 갖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나 특사는 이번 회담을 통해 우리 정부의 기후변화 목표 달성을 위한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한국이 글로벌 중추국가(Global Pivotal State, GPS)로서 기후기술 협력을 중심으로 하는 그린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해 개도국의 녹색 전환을 지원하고, 기후재원 공여를 늘려나가는 등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중추국 역할 강조…개도국 녹색전환 지원
네델란드·몽골 기후특사와도 면담…협력 방안 논의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 정상회의에 대통령 특사로 참석 중인 나경원 기후환경대사는 7일 봉고 가봉 대통령, 위크레마싱헤 스리랑카 대통령과 각각 양자 회담을 갖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나 특사는 봉고 가봉 대통령과 양자 면담을 통해 양국이 산림 보전 및 조성을 통한 국외감축 사업 협력 가능성이 큰 만큼 양국이 현재 논의 중인 양자 기후변화협력협정을 조속히 체결하도록 추진해 가자고 했다.
이에 봉고 대통령은 양국간 전통적인 우호관계에 기반해 기후변화 대응 관련 협력을 강화해 가는 것을 환영했다. 특히 가봉의 산림 조성에 한국이 그간 크게 기여해 온 데에 사의를 표하고, 관련 협력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위크레마싱헤 대통령은 스리랑카가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이 낮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녹색 회복’을 경제안정화를 위한 회복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로 삼기로 했다면서 특히 그린수소 개발 등 수소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나 특사는 한국의 신정부가 혁신에 기반한 녹색기술 및 정책 공유 등 그린 ODA 확대를 통해 개도국의 기후위기 대응을 지원해 나가고자 한다고 하면서, 우리나라의 중점 ODA 협력국인 스리랑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스리랑카의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와의 협력 사업과 같이 GGGI를 통한 협력도 강화해 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나 특사는 파르마 네덜란드 기후특사, 바트자르갈 몽골 기후변화특사와도 각각 양자 면담을 갖고 관련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파르마 네덜란드 특사와는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이 반도체, 전자, 원전 등 첨단 산업과 녹색기술 분야에서 상호 협력과 보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강조하고, 양국이 탄소중립 순환경제 달성을 위해 천연자원 개발 등의 분야에서 더욱 협력해 가기로 했다.
바트자르갈 몽골 특사와는 양국이 지난 8월 말 가서명한 기후변화협력협정의 정식 체결을 조속히 추진해 나가고, 이를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산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유림 (contact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이태원 참사 지적 중 대통령실 참모 '웃기고 있네' 메모 논란
- [단독]서민 긴급생계비 대출, 금리 연 15.9% 검토
- 극한직업 광부, 소득은 얼마나 되나요[궁즉답]
- “왜 조치 안했냐고요?”…현장 경찰을 보는 두 개의 시선[현장에서]
- 기재부 "올해 종부세 대상자 120만명…文정부 첫해보다 3.5배↑"
- "폭력적인 아내 무섭다"…40대 가장 살해한 모자의 최후
- 200억 '먹튀'에도…강남 건물주 아들, 가족 도움으로 '집유'
- 반포 집주인도 "3억원 토해낼 판"…서울 대단지 아파트 '역전세' 비상
- 국가의 무관심에 아이는 3년간 냉장고에 버려졌다[그해 오늘]
- [단독]'댄스 챌린지 돌풍' 박진영, 11월 가요계에 출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