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택 대주교가 교황에 받은 '팔리움'은 무엇?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천주교 서울관구장 정순택 대주교 팔리움 수여 미사가 7일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거행됐다.
정 대주교는 6월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팔리움(pallium)을 받았다.
이번 미사에서는 주한 교황대사 알프레드 슈에레브 대주교가 팔리움을 정 대주교에게 수여했다.
정 대주교는 교황으로 팔리움을 받음으로써 관구장 대주교의 권한과 교황과의 일치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7일 명동대성당에서 팔리움 수여 미사
고위 성직자의 책임과 권한 상징
목과 어깨에 둘러 착용하는 양털 띠
길 잃은 어린 양 찾아 어깨에 짊어진 것...'착한 목자' 의미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천주교 서울관구장 정순택 대주교 팔리움 수여 미사가 7일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거행됐다.
정 대주교는 6월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팔리움(pallium)을 받았다. 이번 미사에서는 주한 교황대사 알프레드 슈에레브 대주교가 팔리움을 정 대주교에게 수여했다.
팔리움은 교회법이 정한 규범에 따라 대주교, 관구장으로서 권한을 행사함으로써 관구를 이끌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이다. 길 잃은 어린 양을 찾아 어깨에 짊어진 것을 의미한다.
팔리움(pallium)은 무엇?
띠의 폭은 5㎝정도로, 흰 모직천으로 만들어졌다. 두 개로 늘어뜨린 장식과 함께 검은색의 작은 십자가 6개가 장식되어 있다. 어깨 둘레에서 고리 모양으로 놓여 져 핀으로 고정돼 끝부분이 가슴 아래로 드리워진다. 가슴과 등 부분은 보석이 박힌 브로치로 장식돼 있다.
팔리움 초기 역사는 모호하지만 황제의 휘장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팔리움은 교황의 고유한 전례적 표장으로 서기 336년 교황 마르코 시대부터 나타난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처음에는 로마 교황청과 아무 연관 없이, 즉 교황 권위 부여와 상관없이 대주교가 착용했다. 후대로 갈수록 교황 자신이 팔리움을 착용하게 됐고 특별한 경의를 표시하기 위해 고위 성직자들에게 개별적으로 팔리움을 보내 주게 됐다.
9세기부터 교황에 청원...대주교 성성식 후 3개월내 해야
오늘날 각 교구는 대주교 성성식(成聖式) 후 3개월 이내에 팔리움을 위한 청원을 교황에게 해야 한다.
이 청원이 허락되어 대주교가 장엄 주교미사에서 팔리움을 착용함으로써 관할구역 내에서의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정 대주교는 교황으로 팔리움을 받음으로써 관구장 대주교의 권한과 교황과의 일치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관구는 일정 지역 내 여러 교구가 연합된 것으로 대주교인 관구장이 관할한다. 서울대교구장은 서울관구장을 겸하며 서울관구에는 춘천과 대전·인천·수원·원주·의정부교구가 속해있다.
서울관구에는 북한 평양·함흥교구도 소속돼있으며 서울대교구장은 평양교구장 서리를 겸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황장애' 김민희, 이혼 10년간 숨긴 이유…"지인 남편이 밤에 연락"
- 800억 사기친 한국 아이돌 출신 태국女…2년만에 붙잡혀
- "친구들 모두 전사…러군에 속았다" 유일 생존 北장병 증언 영상 등장
- 효민, 조세호 9살연하 ♥아내 공개…단아한 미모
- 임창정, '일어날 일들은 일어나는거고'…3년 만 컴백
- 명태균, 민주 녹취 공개에 "증거 다 불 질러버릴 것"
- 교도관 "유영철, 밤마다 피해자들 귀신 보인다고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더니…남편 안성현 '코인 상장 뒷돈' 실형 위기
- 이다은 "윤남기 언론사 사장 아들…타워팰리스 살았다"
- 오늘부터 한국판 블프 '코세페'…현대車 200만원·가전 40% 최대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