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정권퇴진 운동 전문 정당인가" vs 이재명 "강제조사 가능한 특검하자"
【 앵커멘트 】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기간이 끝나고 정치권은 격랑에 휩싸였습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민주당에 정권퇴진운동 전문 정당이냐고 했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정조사로도 안 된다며 특검을 하자고 주장했습니다. 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를 정쟁에 이용하려 한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면서 참사 당일 더불어민주당이 조직적으로 정권 퇴진 집회에 참가자를 동원했다고 역공에 나섰습니다.
▶ 인터뷰 : 정진석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민주당은 정권 퇴진 운동 전문정당입니까? 윤석열 대통령 끌어내리겠다고 무더기 버스 동원에 나선 민주당은 국민께 사과하십시오."
더불어민주당은 애도와 추모의 시간이 지나고 '책임의 시간'이 돌아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한덕수 국무총리 등 내각 사퇴는 물론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이 필요하다고 압박했습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국정조사 역시 강제조사의 권한이 없기 때문에 결국은 이제 특검을 논의할 때가 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국정조사 역시 여야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원내대표가 만났지만, 국정조사로 진실을 물어야 한다는 민주당과 수사가 먼저라는 국민의힘이 팽팽히 맞섰습니다.
민주당은 오는 10일까지 여당의 입장변화를 기다려보겠지만,
여당이 응하지 않을 경우 정의당 등 야권과 함께국정조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MBN뉴스 김현입니다.[hk0509@mbn.co.kr]
영상취재 : 최영구·김재헌·문진웅·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윤 대통령 국가안전점검회의 개최 ″엄정히 책임 묻겠다…경찰 대대적 혁신 필요″
- 경찰, 전 용산서장 등 6명 입건…토끼 머리띠 남성 무혐의
- 백경란 동생, 바이오기업 사외이사 지원하며 ″누나가 질병청장″ 논란
- ″12년 뒤 저는 죽습니다″…부산 무차별 폭행 피해자의 호소
- 김래원·이종석→차은우, 소리 낼 수 없는 강렬한 긴장감 ‘데시벨’(종합)[M+현장]
- MBN 뉴스파이터-이걸 왜 땄냐고 물으신다면…어떤 자격증?
- 절친에 신장 이식받은 셀레나 고메즈, 또 불화설 제기?
- ″다른 교통수단을″…서울시 '1호선 지연운행' 뒷북 안내로 시민 불편
- 15살 여학생 보며 음란행위한 남성…″가려워 긁었다″ 적반하장
- ″기분이 좋아서″…40대 남성, 경찰복 입고 '경찰 행세'하다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