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혁신할 첨단산업 인재들의 꿈의 무대가 펼쳐진다! “2022 산업혁신인재 위크” 개최

2022. 11. 7. 12: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2022년 산업혁신인재 위크" 행사가 11월 8일(화)부터 11일(금)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민병주, 이하 KIAT)이 주관하여 개최될 예정이다.

ㅇ 올해 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산업발전의 핵심역량인 혁신인재(학사, 석·박사) 양성사업의 우수사례를 도출하고, 성과를 확산하는 장으로써 의의가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혁신할 첨단산업 인재들의 꿈의 무대가 펼쳐진다!
“2022 산업혁신인재 위크” 개최


11.8(화)부터 4일간 오프라인 개최,


전국 80여개 대학·대학원생이 기업과 협업한 산학 프로젝트 성과 겨뤄


공학퀴즈쇼, E 콜로키움 등 산업을 배우고 체험하는 다채로운 부대행사 마련


 

 

< 행사개요 >

 

□ “2022년 산업혁신인재 위크” 행사가 11월 8일(화)부터 11일(금)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민병주, 이하 KIAT)이 주관하여 개최될 예정이다.

 

ㅇ 올해 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산업발전의 핵심역량인 혁신인재(학사, 석·박사) 양성사업의 우수사례를 도출하고, 성과를 확산하는 장으로써 의의가 있다.

 

ㅇ 동 행사는 제11회 공학 페스티벌(학사)과 제3회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석·박사)를 통합하여 개최하는 것이며, 행사 마지막 날 통합 시상식을 진행한다.

 

ㅇ 올해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해제에 따라 대면 행사로 열려 기대를 모은다. 혁신인재 우수사례 전시를 비롯해 반도체, 자동차, 이차전지 등 신산업 현황 소개와 제품 전시를 관람하기 위해 일 평균 3천 명이 방문할 전망이다. 행사 기간 중 전담 안전요원도 배치하여 안전한 행사진행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2022년 산업혁신인재 위크” 개요 >


 


 


 


 


 


 


·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 주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민병주)


· 일시 : 2022. 11. 8.(화) ~ 11. 11.(금)


· 행사 :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11.8~9), 공학페스티벌(11.10~11), 시상식(11.11, 14:00)


· 장소 :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7홀 등


· 참석 : 대학 관계자, 기업, 산업별 협·단체 등


 

< 주요 프로그램 >

 

공학 페스티벌

 

ㅇ 올해로 11주년을 맞는 “공학 페스티벌”은 전국 73개 공학교육혁신센터의 현장형 교육을 통해 학부생이 제작한 시제품 경진대회와 청년 공학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함께 선보인다.

 

-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창의융합형 공학인재양성지원사업에 참여한 공대 학부생이 기업 등과 협업하여 제작한 캡스톤 디자인(시제품 제작) 우수작을 학생들이 함께 평가하는 행사로, 국무총리상 1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9점 등 총 55점을 선발할 예정이다.

 

- (공학 퀴즈쇼) 산업 및 공학 정보를 중심으로 한 공과 대학생 대상 OX 퀴즈 프로그램으로, 무대와 OX 참가 장소를 이원 생중계하여 관객과 참가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다. 최종 단계로 가면서 여러 가지 찬스를 주어 최종 우승자에게 소정의 상금을 지급한다.

 

- (컨소시엄 아카데미)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가전, 미래형 이동수단, 차세대반도체, 지능형로봇 산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의 강연을 들으면서 현장 기술에 대한 경험을 배우고, 직무·역량·KSA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다.

 

- (E 콜로키움) 공과 대학생, 혁신센터, 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현재 산업계 이슈와 미래 전망에 관해 산업별 분야(AI, 로봇, 조선) 전문가와의 토론 자리가 마련된다.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

 

ㅇ 올해 3회째 개최되는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는 산업부의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사업 지원을 받는 석·박사 학생이 산업현장에서 나타나는 기술적 문제를 기업과 함께 연구한 성과를 공유하고 경연하는 행사다.

 

ㅇ 반도체, 자동차, 이차전지 등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시제품 제작, 특허 출원, 애로기술 해결 등 다양한 형태의 성과를 경연하며, 산업부 장관상 10점 등 20팀을 선발한다.

 

ㅇ 선발된 우수 프로젝트는 사례집으로 제작하여 전국 80개 대학에 배포할 계획이다.

 

전시 프로그램 및 시상식

 

ㅇ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대면 행사로 전면 전환된 만큼, 방문객들의 볼거리 제공을 위해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참여 학생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시상식도 개최할 예정이다.

 

- (전시 프로그램) 관련 사업 및 7개 분야 산업 등을 소개하는 혁신관, 132개의 산학 프로젝트 포스터관, 13개 컨소시엄관 및 1개 연구정보센터관, 142개 캡스톤 디자인관, VR 전시 등을 볼 수 있는 공학 체험관으로 구성·운영한다.

 

- (시상식) 11일에는 캡스톤 디자인 및 산학 프로젝트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참여학생(학부생, 석·박사)에게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는 산업혁신인재 시상식을 개최한다.

 

< 2022년 산업혁신인재 위크 포상규모 >

구분


국무총리상


산업부장관상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


특별상


공학 페스티벌


1


9


9


36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


-


10


10


10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