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경제위기, 레고랜드 아닌 文정부 소주성 공공부채 때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지금의 경제위기 원인은 레고랜드발 위기가 아니라 지난 5년간 소득주도성장이 만든 공공부채발 위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1차 경제안정특별위원회에서 "시장에서 가장 안정적인 투자처로 알려진 지방채가 흔들리는 이유는 지난 5년간 급격히 증가한 공공부채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류성걸 "채권시장 자금경색 계속 땐 국민부담…안정화 방안 찾아야"
(서울=뉴스1) 최동현 노선웅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지금의 경제위기 원인은 레고랜드발 위기가 아니라 지난 5년간 소득주도성장이 만든 공공부채발 위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1차 경제안정특별위원회에서 "시장에서 가장 안정적인 투자처로 알려진 지방채가 흔들리는 이유는 지난 5년간 급격히 증가한 공공부채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 기준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예산 대비 채무 비율은 10.4%에 이르렀고, IMF(국제통화기금)이 최근 발간한 재정점검보고서 2022에서 지난 5년간 한국 정부의 채무 증가 속도는 선진국의 평균 2.5배에 이른다고 경고했다"고 지적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지금의 위기가 경제 전반으로 번지기 전에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사전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방만한 정부재정을 끊어내고 재정건전성을 이뤄내겠다. 신용위기에는 정부가 적극 개입해 보호하겠다"고 했다.
류성걸 경제안정특위 위원장은 "우리나라 경제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이 지속되고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장기화하는 등 대내외 여건이 상당히 어렵다"며 "최근에는 레고랜드 사태가 불거지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단기 자금시장의 불안정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정부가 10월23일 시장안정대책을 발표하고 관련 사항을 점검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CP(기업어음)금리나 관련 스프레드가 상승하면서 아직까지 불안정한 모습이 보이고 있다"며 "단기 자금시장 대한 투자 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채권시장 전반에도 그 영향 미치고 있다"고 경고했다.
류 위원장은 "회사채·공사채 시장의 자금 경색이 지속될 경우 경제 전반에 미치는 부담이 국민에게 돌아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금시장과 회사채를 포함한 금융시장 전반의 안정화가 필요하다"며 "오늘 첫 회의에서 금융시장 현황 및 안정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경제안정특위는 이날 첫 회의에서 급격한 금리 인상과 레고랜드 사태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정성을 주제로 대책을 모색한다. 특위 위원에는 이인선·윤창현·조은희·서범수·박수영·최승재·김병욱 의원 등이 내정됐으며, 남주하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와 배선영 연세대 경제대학원 겸임교수 등 외부 전문가가 참여한다.
정부 측에서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박상원·김병칠·차수환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 등이 첫 회의에 참석해 금융시장 현황 및 안정화 방안과 회사채·단기금융시장 동향 등을 보고한다.
dongchoi8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브로치만 1억5000만원…지드래곤, 억 소리나는 '유퀴즈 패션'
- "모텔 잡으란 최민환, 업소 익숙…성매매 강력 의심" 성범죄 변호사도 충격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
- "트리플스타에 37억 전셋집도 해줬는데…지인들과 잠자리 요구" 이혼 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