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힙합 좀 하더니” 유명 랩퍼도 돈 쏟은 ‘이 남자’ 50억원 잭팟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IT 업계에 투자 한파가 부는 가운데 힙합 아티스트 출신이 세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투자를 유치해 화제다.
90년대부터 앨범을 내는 등 힙합 분야에서 활동했던 이영욱 대표는 MZ(밀레니얼+Z)세대를 공략해 '한국의 틱톡'을 만들어내겠다는 각오다.
버벌진트, 더콰이엇, 팔로알토, 딥플로우, 넉살, 슬리피, 베이식 등 힙합 아티스트들이 조합원으로 있는 '한국힙합써밋투자조합 1,2호'가 시리즈 A 투자에 동참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 “버벌진트, 넉살도 돈 쏟은 ‘이 남자’…한 때 힙합스타?”
IT 업계에 투자 한파가 부는 가운데 힙합 아티스트 출신이 세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투자를 유치해 화제다. 90년대부터 앨범을 내는 등 힙합 분야에서 활동했던 이영욱 대표는 MZ(밀레니얼+Z)세대를 공략해 ‘한국의 틱톡’을 만들어내겠다는 각오다.
지난 2일 눈 바운드를 개발·운영중인 아이디아이디는 지난 2일 최근 50억원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디에스자산운용과 신한캐피탈의 공동운영 펀드, 지온 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를 이끌었다.
이번 투자에는 한국의 내로라 하는 힙합 아티스트들도 간접 참여해 눈길을 끈다. 버벌진트, 더콰이엇, 팔로알토, 딥플로우, 넉살, 슬리피, 베이식 등 힙합 아티스트들이 조합원으로 있는 ‘한국힙합써밋투자조합 1,2호’가 시리즈 A 투자에 동참한 것이다.
이영욱 대표는 1999년 힙합 앨범을 내고 활동했던 아티스트다. DJ, 프로듀서, 디렉터 및 하이라이트 대표이사 등을 경험했다. 2000년 무렵부터는 IT업계에서 재직하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들고, 또 게임업계에서 음악감독으로 재직했다. 그러던 중 인기리에 방영되던 힙합 프로그램 ‘쇼미더머니’에서 아이디어를 고안, 힙합 크리에이터를 위한 SNS 스타트업을 창업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월 모바일앱으로 탄생한 ‘바운드’는 힙합에 특화된 SNS 플랫폼이다.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기반 영상처리기술과 추천시스템을 접목했으며 독점 제공되는 500여곡의 음원 위에 다양한 영상과 음악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공유되는 영상의 길이가 짧은 '숏폼' 형식이어서 '한국의 틱톡'이라고도 불린다.
투자사들은 바운드가 가진 음원 콘텐츠의 지적재산권(IP)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디에스자산운용 관계자는 "최근 어려운 투자 환경에서도 MZ세대 트랜드에 부합하는 숏폼 영상과 음원 콘텐츠 지식재산권(IP)을 지속해 만들어낼 수 있는 바운드의 확장성과 성장성에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며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아이디아이디 측은 바운드를 인기 SNS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송기범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투자금은 바운드 플랫폼의 국내외 저변확대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Z세대들이 감정을 표출하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놀이터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hs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드컵 비상’ 손흥민, 눈 주위 4군데 골절…오늘 수술대 오른다
- 이지한母 “내 보물인데…경찰이 신고 무시했다” 신발 안고 오열
- “쌍둥이엄마 이영애입니다” 러 이태원 유가족에 쓴 편지는
- 블랙핑크 지수, 건강이상설?…‘목에 동전만한 혹’ 사진 파장
- "이웃집 개 짖으면 죽이겠다"…아파트 경비원 흉기로 협박한 주민
- "운구비 없어 고국 못가"...이영애, 숨진 러시아인 "돕고 싶다"
- “빨간 재킷 주인 찾아요”...이태원 영상 속 여성, 생존 소식 전하며 감사
- ‘미인대회서 비밀연애’ 두 미녀, 진짜 부부됐다 “행복해요”
- 무 뽑듯 30명 구한 흑인男 찾았다…경기도 근무 미군 3명
- ‘음주운전’ 김새론, 5개월여째 자숙 중이라는데…깜짝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