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광산사고 광부들 '기적의 생환'
<전화연결 : 송형곤 전 대한의협 상근부회장>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경북 봉화 아연 채굴 광산에서 매몰된 작업자 2명이 사고 발생 221시간 만에 극적으로 구조됐는데요.
관련 내용, 응급의학과 전문의이신 송형곤 전 대한의협 상근부회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나와 계십니까?
<질문 1> 광산 매몰 사고로 고립됐던 광부 2명이 어젯밤 무사히 생환했습니다. 현재 병원에서 수액 치료 중인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현재 두 분 상태 어떨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질문 2> 두 사람은 구조된 뒤 커피믹스를 조금씩 물에 타 서로 나눠서 한 모금씩 마시고 암벽에서 떨어지는 물을 식수로 썼다고 하는데요. 생환의 가장 큰 요인이 됐을까요?
<질문 3> 구조를 기다릴 때 가장 중요한 삶에 대한 의지도 강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마음가짐도 실제 생환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겠죠?
<질문 4> 두 사람은 비닐을 둘러 추위를 막고 모닥불을 피워 체온을 유지한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실제 고립됐을 경우 행동 요령은 어떻게 됩니까?
<질문 5> 여러 조건이 맞았지만, 전문가들은 이들의 생환을 '기적'이라고 평가하는데요. 실제 붕괴와 매몰사고의 경우 골든타임은 며칠이나 됩니까?
<질문 6> 붕괴와 매몰사고, 이번이 처음은 아니죠.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에선 최장 17일 생존한 사례도 있었고요. 칠레에선 33명 광부가 69일 만에 극적 구조되기도 했죠. 사고 발생하면 스스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무엇인가요?
<질문 7> 의료진에 따르면 겉으로 보이는 외상은 없지만, 두 사람 모두 심리적으로 많이 놀란 상태라고 했습니다. 구조된 초기엔 괜찮더라도 입원 후 진행되는 건강 상태는 또 달라질 수 있나요?
<질문 8> 지하 190m 지점에 열흘 가까이 갇혀있었습니다. 심리적인 치료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두번째 유튜브 채널 [연유티] 구독하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대통령실 "윤대통령, 취임 후 명태균과 추가 통화 없었다"
- 경찰서서 피의자 또 놓친 광주경찰…경찰청 지침 무시했다
- 스페인 대홍수 사망 158명…51년만의 최악 인명 피해
- 소녀상 모욕에 편의점 민폐…미국인 유튜버 결국 입건
- '무호흡 10개월 영아' 병원 이송해 목숨 구한 경찰
- 낙뢰 맞고 생환한 교사, 전남대병원에 1천만원 기탁
- 일부러 '쿵'…보험금 노리고 교통사고 낸 240명 검거
- 접경지 주민·경기도 반대에…대북전단 살포 취소
- 아파트에서 버젓이 불법 성형시술…뷰티숍 운영대표 덜미
- "평생 연금 줄게"…수백억대 불법 다단계조직 적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