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란, 이태원 참사에 CPR 교육 "10분 경과시 생존확률↓"...숙지 당부 ('피지컬갤러리')

이게은 2022. 11. 4. 1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튜버 김계란이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며 심폐소생술(CPR)과 하임리히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계란은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이후 4분 이내 시행되지 않으면 뇌사상태가 될 수 있고 10분이 경과되면 생존확률이 낮아질 수 있다. 골든타임이 굉장히 중요한 응급처치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각 응급처치 설명을 마친 김계란은 "언제 어디서든지 갑작스러운 일이 생길지 모르니 한 번쯤은 꼭 숙지를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다시금 당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닷컴 이게은기자] 유튜버 김계란이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며 심폐소생술(CPR)과 하임리히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3일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에는 '꼭 기억합시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

먼저 김계란은 자막을 통해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응급 상황에 대한 응급 처치법을 널리 알리고자 이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알렸다. 이어 "복잡하고 무거운 마음이지만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을 다루기 위해 제작했다. 심폐소생술과 하임리히법 두 가지 응급처치법이다"고 설명했다.

김계란은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이후 4분 이내 시행되지 않으면 뇌사상태가 될 수 있고 10분이 경과되면 생존확률이 낮아질 수 있다. 골든타임이 굉장히 중요한 응급처치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임리히법에 대해서는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기도에 막혔을 때의 응급처치"라고 설명하며 "얼마 전 감자탕 집에서 어떤 손님이 음식을 드시다가 기도가 막혀 큰일 날뻔했다. 근데 주변에서 하임리히법으로 구조를 해주셨다. 숨을 제대로 못쉬거나 얼굴이 파랗게 질린 채 말을 못 하는 상태인 사람에게만 해야 한다. 기침을 하거나 말을 할 수 있다면 부분적인 기도 폐쇄이기에 자발적인 기침을 유도해야한다"고 이야기했다.

각 응급처치 설명을 마친 김계란은 "언제 어디서든지 갑작스러운 일이 생길지 모르니 한 번쯤은 꼭 숙지를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다시금 당부했다.

앞서 지난 10월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핼러윈을 앞두고 수만 명의 인파가 몰리며 압사 사고가 발생했다. 4일 이날 현재까지 사망자는 156명으로 집계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며, 정부는 3오는 5일까지 국가 애도 기간으로 선포했다. 이에 연예계도 제작발표회나 앨범 발매 일정을 연기시키는 등 추모 분위기에 한뜻을 모으고 있다.

joyjoy90@sportschosun.com

"박보검이 왜 거기서 나와?"...'옷까지 이렇게!' 블랙핑크 찐팬 인증
'나는 솔로' 11기 현숙, '얼마나 예쁘길래' 시작부터 난리? '고민시 닮은꼴'부터 90년대 여주인공까지…
“박수홍, 돈 관리 철저하게 본인이 관리”→“득남 소식은 가짜뉴스”
김C, 이태원 참사 직접 목격 “길 위에 시신이..경찰 거의 없었다”
3일만에 나타난 박명수 “걱정해주셔서 감사, 지금은 서로 조심할 시기”
현빈은 좋겠네! ♥손예진, '만삭'으로 이런 '러블리 브런치'
신동진, 50대에 아빠된 근황 “둘째 계획? 아직 없어..방송 노출 아이O, 아내X”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