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줄도산 우려 큰데…DL이앤씨는 ‘PF 우발채무 리스크 제로’ 호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급격한 금리인상과 부동산 경기 하향에 따라 건설사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부실 우려가 심화하고 있다.
다만 선별 수주와 탁월한 리스크 관리를 이어온 DL이앤씨는 PF 우발채무 리스크가 '제로(0)'라는 평가를 받으며 업계의 주목을 받는 모습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급격한 금리인상과 부동산 경기 하향에 따라 건설사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부실 우려가 심화하고 있다. 다만 선별 수주와 탁월한 리스크 관리를 이어온 DL이앤씨는 PF 우발채무 리스크가 ‘제로(0)’라는 평가를 받으며 업계의 주목을 받는 모습이다.
앞서 한국기업평가(이하 한기평)는 ‘건설업 신용보강 A to Z’라는 보고서를 통해 “2022년 6월 말 기준 주요 21개 건설사의 PF 신용보강(연대보증·자금보충·채무인수) 규모가 18조4000억원(정비사업 제외)에 달한다”며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PF 우발채무 부실을 우려했다.
한기평은 건설사별 사업 단계와 사업성(분양률), 유동성을 기준으로 가중치를 적용해 부실 우려가 높은 PF 우발채무를 ‘조정 우발채무’로 규정했는데, 조사대상에서 DL이앤씨는 제외했다. DL이앤씨는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은 도시정비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에서 신용보강 대신 공사비에 국한한 책임준공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기평이 산출한 조정 우발채무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만큼, 부동산 시장 경직 흐름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안전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다.
부동산 PF는 시장이 호황인 경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경기 악화로 사업비 조달에 어려움이 생길 경우 시행사 도산에 따라 신용보강을 제공한 건설사도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아진다. 실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건설업 침체 영향으로 부동산 PF 리스크가 확대되며 건설사들이 줄줄이 도산한 전례가 있다.
DL이앤씨는 신용보강을 제공 중인 도시정비 사업에서조차 리스크가 존재하는 시공사 연대보증 대신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통한 보증 위주로 펼치고 있다. 이에 국내 대형 건설사 가운데는 유일하게 미분양, 미착공 등과 같은 사업 리스크에 따른 재무적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DL이앤씨가 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 건전성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DL이앤씨의 올 2분기 기준 부채 비율은 83.3%(별도 기준)에 불과하다. 이는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의 평균(117%)을 크게 하회하는 수준이다.
차입금 의존도와 유동비율 지표도 업계 최상위권을 지속 유지 중이다. 2022년 상반기 영업이익률 역시 9.8%로 업계 최고다. 이에 국내 3대 신용평가 기관에서는 DL이앤씨의 신용등급을 국내 건설업 최고 수준인 ‘AA-(안정적)‘로 평가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DL이앤씨는 사업 리스크가 큰 민간개발 도급사업에서는 시행사의 토지비에 대한 지급보증을 아예 서지 않는 등 수주 자체에 굉장히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여기에 철저히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 전략을 꾸준히 이어온 만큼, 최근 부동산 경기 하향 우려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DL이앤씨의 이런 탄탄한 재무구조는 지금과 같은 시장 둔화 상황에서 진가를 드러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윗집男 칼부림에 1살 지능된 아내”…현장 떠난 경찰은 “내가 찔렸어야 했나” [사건 속으로]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이 나이에 부끄럽지만” 중년 배우, 언론에 편지…내용 보니 ‘뭉클’
- “39만원으로 결혼해요”…건배는 콜라·식사는 햄버거?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식대 8만원이래서 축의금 10만원 냈는데 뭐가 잘못됐나요?” [일상톡톡 플러스]
- “북한과 전쟁 나면 참전하겠습니까?”…국민 대답은? [수민이가 궁금해요]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