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투자하면 ‘기업 최대 8%·개인 10%’ 세제혜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벤처시장 활성화를 위한 세제 혜택을 마련했다.
기업이 민간 모펀드로 벤처기업에 투자하면, 투자 금액의 8%까지 세금에서 감면받는다.
정부는 우선 국내 법인이 민간 모펀드로 벤처기업에 투자하면 그 금액의 5%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때 민간 모펀드는 출자 금액 중 최소 60%를 의무적으로 벤처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지웅배 디지털팀 기자)
정부가 벤처시장 활성화를 위한 세제 혜택을 마련했다. 기업이 민간 모펀드로 벤처기업에 투자하면, 투자 금액의 8%까지 세금에서 감면받는다. 개인 투자자도 출자 금액의 10%를 소득공제 받는다.
정부는 4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국내 법인이 민간 모펀드로 벤처기업에 투자하면 그 금액의 5%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주기로 했다.
지금까진 직접 출자하거나 투자조합을 거치고 투자해야만 세액공제를 받았다. 하지만 앞으로는 재간접 모펀드로 투자해도 이런 혜택을 주겠다는 뜻이다. 이때 민간 모펀드는 출자 금액 중 최소 60%를 의무적으로 벤처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이를 초과하는 투자금액만 세금을 감면해준다. 또 법인이 투자 규모를 최근 3년 평균치보다 늘렸으면 증가분의 3%만큼 추가로 세액공제 해준다.
가령 한 기업이 모펀드로 벤처기업에 200억원을 투자했고, 직전 3년 평균 투자금액은 100억원이다. 이 기업은 투자금액의 5%와 증가분의 3%를 합쳐 13억원의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여기서 투자금액은 200억원, 증가분은 200억원에서 100억원을 뺀 100억원이 된다.
새롭게 투자를 시작했다면 혜택은 더 커진다. 세액공제율은 8%까지 확대되며, 세금 감면 규모도 16억원으로 늘어난다. 아울러 상생협력기금 출연으로 민간 모펀드에 투자해도 출연금의 10%를 세금에서 빼 준다.
개인 투자자도 세제 지원을 받는다. 개인 투자자가 모펀드에 출자한 금액의 10%를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해 주는 식이다. 정부는 또 개인이나 민간 모펀드 운용사가 모펀드 출자로 취득한 벤처기업 주식 지분을 처분할 때는 양도소득세를 매기지 않기로 했다.
종합하면 민간 모펀드에 투자할 때 법인은 최소 5% 세액공제, 개인은 10% 소득공제와 함께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 밖에도 적격 사모펀드가 벤처펀드로 벤처기업에 투자할 때도 마찬가지로 양도세 비과세를 적용한다. 연 1회 이상 결산·분배 등이 충족 요건이다. 이와 함께 모펀드를 운용하는 운용사의 자산 관리나 운용 서비스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한다.
정부는 민간주도의 벤처 투자를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간 모펀드의 출자와 운용, 회수 등 투자 전 단계를 지원하기 위해 앞선 정책들을 내놓았다. 기재부 이용주 소득법인세정책관은 "최근 벤처 투자가 줄어드는 분위기인데 이번 대책을 통해 투자 기반이 확대되고 민간 벤처 모펀드 결성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세액공제 신설은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사항이다. 국회에서 세법 개정안이 통과돼야 시행할 수 있다. 민간 벤처 모펀드 제도화를 위한 벤처투자 법령 개정도 필요하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정은, 결국 ‘핵실험 단추’ 누를까 - 시사저널
- ‘압사’ 신고 빗발쳐도…‘5분 거리’ 기동대조차 투입 안됐다 - 시사저널
- 코로나 9주 만에 확산세 전환…11월 재유행 ‘경고등’ - 시사저널
- 한동훈과 김의겸, 尹대통령과 추미애…탄력 받는 ‘평행이론’ - 시사저널
- BTS 군복무, 왜 병역 특혜 논란으로 얼룩졌나 - 시사저널
- 중대재해법 시행 후, 건설 현장 사망자 더 늘었다 - 시사저널
- ‘이것’ 줄어든 사람들, 내장지방 늘어났다 - 시사저널
- 늘어가는 얼굴 주름살…생활 속 예방법 3 - 시사저널
- 현실로 다가온 ‘트윈데믹’ “작년보다 혹독한 겨울 될 것” - 시사저널
- 10년 젊게 사는 법 ‘시계 거꾸로 돌리기’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