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해운 물류대란’ 없도록... 국적선사에 3조규모 안전판 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한진해운 사태와 같은 해운업 위기의 재발을 막기 위해 3조원을 투입해 국적선사를 지원한다.
최대 1조원 규모의 위기대응펀드를 만들고 투자요율 인하, 긴급경영안전자금 등의 수단으로 중소선사에 3000억원을 지원한다.
중소선사를 대상으로 투자 요율과 보증 요율을 대폭 인하해 2500억원을 지원하고, 유동성 위기 발생 시 신속한 지원을 위해 5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도 마련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대 1조원 위기대응펀드 조성
중소선사엔 3000억 지원키로
정부가 한진해운 사태와 같은 해운업 위기의 재발을 막기 위해 3조원을 투입해 국적선사를 지원한다. 최대 1조원 규모의 위기대응펀드를 만들고 투자요율 인하, 긴급경영안전자금 등의 수단으로 중소선사에 3000억원을 지원한다. 해양진흥공사는 오는 2026년까지 1조7000억원을 들여 공공 선주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해운 매출액 58조원, 국적선대 1억2000만t(톤), 원양 선복량 13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4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아 ‘시황 변동에 따른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보고했다. 핵심 추진과제는 ▷3조원 규모 경영안전판 마련 ▷해운시황 분석·대응 고도화 ▷해운산업 성장기반 확충 ▷친환경·디지털 전환 선도 등 크게 네가지로 나뉜다.
이를 통해 위험 선사 구조조정과 인수합병(M&A)을 지원하고 HMM 배당금 등을 재원으로 최대 1조원 규모의 위기대응펀드를 조성한다. 중소선사를 대상으로 투자 요율과 보증 요율을 대폭 인하해 2500억원을 지원하고, 유동성 위기 발생 시 신속한 지원을 위해 5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도 마련한다.
해양진흥공사는 2026년까지 최대 50척의 선박을 확보해 국적선사에 임대하는 공공 선주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약 1조7000억원을 투입한다.
효율성 확보를 위해 아시아 역내항로를 운항하는 중소선사들의 자발적 협력체(K-Alliance)를 통해 선사들 간 중복항로를 조정한다. 해운시황에 따른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종·항로·규모 등으로 선사들을 구분해 군(群)별 위기대응체계도 구축한다.
주로 활용되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한국의 해운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판단 하에 한국형 컨테이너 운임지수(KCCI)를 개발해 이달부터 매주 공표한다.
소규모 화주의 안정적 수출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국적 선사와 업종별 화주협회 간 장기운송계약 체결도 지원한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중소 화주들이 최대 30%의 물류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축적된 현금성 자산 등을 고려하면 우리나라 해운선사에 당장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최근 운임 하락 속도가 매우 빠른 상황인 점 등을 고려해 선제적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제 정책 수립을 통해 다가올 수 있는 위기에 대비하고 해운산업이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를 든든히 뒷받침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문숙 기자
oskymo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드컵 비상’ 손흥민, 눈 주위 4군데 골절…오늘 수술대 오른다
- 이지한母 “내 보물인데…경찰이 신고 무시했다” 신발 안고 오열
- “쌍둥이엄마 이영애입니다” 러 이태원 유가족에 쓴 편지는
- 블랙핑크 지수, 건강이상설?…‘목에 동전만한 혹’ 사진 파장
- "이웃집 개 짖으면 죽이겠다"…아파트 경비원 흉기로 협박한 주민
- "운구비 없어 고국 못가"...이영애, 숨진 러시아인 "돕고 싶다"
- “빨간 재킷 주인 찾아요”...이태원 영상 속 여성, 생존 소식 전하며 감사
- ‘미인대회서 비밀연애’ 두 미녀, 진짜 부부됐다 “행복해요”
- 무 뽑듯 30명 구한 흑인男 찾았다…경기도 근무 미군 3명
- ‘음주운전’ 김새론, 5개월여째 자숙 중이라는데…깜짝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