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생태계 육성 위해 글로벌펀드 8조원으로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벤처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민간벤처 모태펀드를 만든다.
중기부는 "경기둔화 전망에도 스타트업에 성장자금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투자를 촉진하고 벤처투자 생태계에 민간자본 유입을 확대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모태펀드가 해외 벤처캐피탈과 함께 조성하는 글로벌펀드 누적액을 내년 말까지 8조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벤처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민간벤처 모태펀드를 만든다.
지난해 말까지 4조9000억원 규모로 조성된 글로벌펀드를 내년까지 8조원 이상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4일 비상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역동적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경기둔화 전망에도 스타트업에 성장자금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투자를 촉진하고 벤처투자 생태계에 민간자본 유입을 확대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벤처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펀드 결성 초기에 많이 투자할수록 유리하도록 관리보수를 많이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모태 자(子)펀드 관리보수 지급기준을 개선한다.
출자자 모집이 어려운 신생·중소형 벤처캐피탈 전용 모태펀드 출자 분야인 '루키리그'도 확대한다. 중소형 펀드는 모태펀드 정책출자 비율을 높여 펀드 결성을 지원한다.
세컨더리벤처펀드에 출자하는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정부 모태펀드 출자사업도 신설한다. 사모펀드 자금을 벤처펀드에 유입시켜 중간회수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세컨더리벤처펀드는 다른 벤처펀드가 보유한 스타트업·벤처기업의 구주를 매입하거나 펀드의 기존 출자자 지분을 거래하는 성격의 펀드를 말한다.
국내 민간자본 유입 확대를 위한 민간 벤처모펀드를 조성한다.
민간 벤처모펀드는 대형 벤처캐피탈이 운용해 안정성이 높고 수익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다. 법인·개인 출자자, 운용사 등을 대상으로 각종 세제 인센티브도 도입한다.
정부 모태펀드가 해외 벤처캐피탈과 함께 조성하는 글로벌펀드 누적액을 내년 말까지 8조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국내 벤처캐피탈 업계가 투자한 기업을 해외 투자사들에 소개하는 포트폴리오 기업설명(IR)을 추진한다. 글로벌 유니콘 프로젝트 펀드를 조성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국내 스타트업에 대규모 후속 투자를 진행한다.
중기부는 또 자금 수혈이 어려운 스타트업을 위해 다양한 벤처금융기법을 도입한다.
기업가치 산정이 어려운 초기 스타트업을 위해 '조건부 지분전환계약'을 도입한다. 먼저 대출을 실행하고, 투자 유치로 기업가치가 확정된 이후에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방식이다.
'투자조건부 융자제도'를 도입해 스타트업이 후속 투자를 받기 전까지 자금 확보가 가능하게 한다. 금융기관에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조건으로 저리대출을 받는 제도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민간자본이 자생적으로 유입되고 글로벌 자본이 우리 벤처·스타트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역동적 벤처투자 생태계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강민성기자 km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경찰에 실망"…아들 잃은 美대학생 아버지 분노
- `무 뽑듯 96㎏ 번쩍` 30명 구해낸 `3명의 영웅` 찾았다…주인공 보니
- 애도기간 홀로 문 연 이태원 빵집…"경찰·소방관 잠깐 쉬시라고"
- 고작 13㎞를 `1시간 반`만에…그날, 이태원 참사 첫 구급차
- 조국 `송철호 지지 호소` 보도 언론사에 2심 패소
- "김영선 좀 해줘라" 尹대통령-명태균 녹취록 공개 파장… 대통령실 "공천 지시 아냐, 그저 좋게
- 생산·소비 `동반 추락`… 설비투자 홀로 8.4% 반등
- `합병 SK이노` 1일 출범…무자원 산유국서 `친환경` 에너지강국 도약 이정표
- "기술혁신이 ESG"...AI로 고령화 해결 나선 제약바이오기업들
- "가계대출 총량규제 맞춰라"… 신규억제 넘어 중도상환 유도하는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