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개척 시대의 주인공이자 미국 총기 산업의 상징 '콜트' [신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뮤얼 콜트(1814~1862)는 미국의 발명가 및 공장 경영자이다.
그는 무기 생산 회사인 콜트를 설립하고, 리볼버 권총을 보급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리볼버(회전식) 권총 '콜트'는 부품 호환이 가능한 규격화된 총기를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에 대량 생산이 가능해 총기산업의 혁명을 일으켰다.
저자는 ":콜트와 그가 만든 리볼버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19세기의 미국, 아니 21세기의 미국도 이해할 수 없다"고 집필의도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새뮤얼 콜트(1814~1862)는 미국의 발명가 및 공장 경영자이다. 그는 무기 생산 회사인 콜트를 설립하고, 리볼버 권총을 보급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신간 '콜트'의 부제는 '산업 혁명과 서부 개척 시대를 촉발한 리볼버의 신화'다.
리볼버(회전식) 권총 '콜트'는 부품 호환이 가능한 규격화된 총기를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에 대량 생산이 가능해 총기산업의 혁명을 일으켰다.
뉴욕타임스 기자이자 논픽션 작가인 저자는 기존의 자료에 더해 학자들이 남긴 각종 논문 그리고 총기 수집가들의 기록 등을 종합해 콜트의 삶을 재구성했다.
콜트는 젊은 시절에 공부하기 싫어서 인도로 가는 배를 타기도 했다. 그는 한때 떠돌이 이산화질소 판매원으로 살았다. 그는 살인으로 사형을 선고받은 형 존 콜트의 탈옥을 사주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기도 했고, 이후 형수와 불륜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는 남북전쟁 당시엔 남군과 북군 모두에게 무기를 판매했으며 특허 연장을 위한 뇌물 살포나 무기 밀수 등 그다지 자랑스럽지 않은 사건에도 자주 연루됐다.
회전식 권총 콜트는 미국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데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이 권총은 사격할 때마다 재장전을 해야 했던 단발식 총기를 대체하며 미국 원주민(인디언) 학살의 도구로 활용되는 등 서구 개척의 필수품이 됐다.
저자는 ":콜트와 그가 만든 리볼버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19세기의 미국, 아니 21세기의 미국도 이해할 수 없다"고 집필의도를 밝혔다.
◇ 콜트/ 짐 라센버거 씀/ 유강은 옮김/ 강준환 감수/ 레드리버/ 4만2000원
ar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유비빔, 불법영업 자백 "무허가 식당 운영하다 구속돼 집유…죄송"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