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100대 작가에 양혜규…백남준 작고작가 15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독일 경제잡지 '캐피탈'이 최근 선정한 올해 '세계 100대 작가'에 한국의 설치미술가 양혜규가 포함됐다.
작고 작가 명단에는 비디오아트 창시자인 백남준도 15위에 꼽혔다.
3일 캐피탈 11월호에 따르면 생존 작가를 대상으로 한 이 명단에서 양혜규는 93위로 선정됐다.
캐피탈은 매년 주요 미술관에서 열린 개인전과 주요 그룹전에 참여한 횟수 등을 고려해 100대 작가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혜규 작년보다 6계단 상승
작고 작가엔 백남준 명단 올라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독일 경제잡지 ‘캐피탈’이 최근 선정한 올해 ‘세계 100대 작가’에 한국의 설치미술가 양혜규가 포함됐다. 작고 작가 명단에는 비디오아트 창시자인 백남준도 15위에 꼽혔다.
3일 캐피탈 11월호에 따르면 생존 작가를 대상으로 한 이 명단에서 양혜규는 93위로 선정됐다. 이는 지난해 99위보다 6계단 상승한 순위다. 아시아권 작가로는 양혜규 외에 중국의 아이웨이웨이, 일본의 오노 요코, 스기모토 히로시가 포함됐다.
1위에는 독일의 게르하르트 리히터(90)가 선정됐다. 리히터는 2003년 처음 명단에 포함된 이후 19년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리히터의 뒤를 이어 미국의 브루스 나우먼(81)이 2위를, 독일의 게오르그 바첼리츠(84)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작고 작가를 대상으로 한 순위에서는 백남준이 15위에 올랐다.
캐피탈은 매년 주요 미술관에서 열린 개인전과 주요 그룹전에 참여한 횟수 등을 고려해 100대 작가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김미경 (midor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금감원, 삼성금융 23조 내부거래 들여다본다...16일 검사 착수
- “놀러가서 사고당했는데 왜 국민 세금을?”… 이태원 지원금에 반발
- 이태원 영업중단 속 홀로 불 켠 빵집…"손님은 안 받아요"
- 하이트진로, 희망퇴직 실시..15년차 이상, 최대 40개월치 위로금(종합)
- "어른들이 미안"...이태원 참사 8살 유족에 무릎굽힌 김건희 여사
- 김어준 “과거 이태원은 일방통행했는데”… 이 발언, 방심위 간다
- 뇌성마비 아들과 마라톤 53번 뛴 中 아버지
- 英언론, 손흥민 안와골절 수술 대서특필…"월드컵 참가 불확실해"
- 박성광, 故 박지선 2주기 추모 "우리 지선이 많이 보고싶다"
- 우즈·리디아 고 뒤이은 티띠꾼 “이렇게 빨리 세계 1위될 줄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