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폭발 이슈키워드] 자이언트 스텝

황예림 기자 2022. 11. 3. 15: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4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는 사상 초유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자이언트 스텝은 흔히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p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올해를 제외하고 미국에서 기준금리가 한꺼번에 0.75%포인트 오른 건 1994년 11월이 마지막입니다.

자이언트 스텝이 무려 28년 만에 되살아났으니 그만큼 미국에서 살인적인 고물가가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죠.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사상 초유의 4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4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는 사상 초유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2일(현지시각) 연준은 6·7·9월에 이어 또다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p) 올린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는 기존 3.0~3.25%에서 3.75~4.0%로 뛰었습니다.

자이언트 스텝은 흔히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p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베이비 스텝'(baby step)과 '빅 스텝'(big step)의 다음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베이비 스텝은 기준금리를 0.25%p, 빅 스텝은 0.5%p 올리는 것을 뜻하지요.

일반적인 상황에선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리를 올리더라도 점진적 인상, 즉 베이비 스텝을 밟는데요. 베이비 스텝으로도 물가를 잡지 못할 거라고 예상하면 빅 스텝이나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게 됩니다.

올해를 제외하고 미국에서 기준금리가 한꺼번에 0.75%포인트 오른 건 1994년 11월이 마지막입니다. 자이언트 스텝이 무려 28년 만에 되살아났으니 그만큼 미국에서 살인적인 고물가가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죠.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자이언트 스텝에 대해 '점보 인상(Jumbo Increase)라는 표현도 썼습니다. 여기서 '점보'는 '자이언트'와 같은 뜻이겠네요.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오는 24일 한국은행이 빅 스텝을 밟을 가능성도 덩달아 커졌습니다.

[관련기사]☞ '음주운전' 김새론, SNS에 그림·담배 포착→삭제…왜?황석희 "전복사고 父 즉사, 母 중환자실에…2년간 폐차도 못해"결혼 앞둔 티아라 지연 "컨디션 잘 회복 안돼" 무슨 일?목에 동전만한 '혹'…블랙핑크 지수, 건강이상설 부른 사진'나는 솔로' 영철, 정숙보고 '당황'…MC도 "어떡해" 놀란 이유는
황예림 기자 yellowyer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