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무 이어 천궁·패트리엇도 사격 실패…'3축 체계' 문제없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격 무기인 현무-2 낙탄에 이어 방어 미사일인 천궁과 패트리엇 체계도 연이어 불발했다.
이에 따라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형 3축 체계 관련 무기들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인 이번 요격 미사일 발사 실패로 한국형 3축 체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이번 요격미사일의 경우 발사탄과 표적 모두 항공기 요격 모드였다"면서 "3축 체계의 메인 전력과 차이가 있다"고 해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패트리엇 역시 발사 전 레이더 이상으로 사격 절차 중단
앞서도 선제타격체계 핵심 '현무-2' 탄도미사일 낙탄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공격 무기인 현무-2 낙탄에 이어 방어 미사일인 천궁과 패트리엇 체계도 연이어 불발했다. 이에 따라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형 3축 체계 관련 무기들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3일 공군에 따르면 전날 충남 보령 대천사격장에서 개최한 ‘2022년 유도탄 사격대회’에서 국산 중거리 유도무기 천궁 1발이 비행 중 폭발했다. 또 패트리엇 미사일 역시 사격 전 오류가 발견돼 발사를 포기했다.
이번 사격대회에 나선 천궁은 발사 후 약 10여 초간 연소하면서 연료를 모두 소모한 뒤, 해상으로 약 25㎞ 지점에서 폭발했다. 유도탄과 사격통제레이더 간 교신이 계속 이뤄져야 하는데, 불안정한 상태가 일정 시간 이어지면서 공중에서 폭발한 것이다.
천궁 미사일 체계 문제에 대해 국방과학연구소(ADD)와 제작 업체가 로그파일 등을 분석해 확인하고 있다. 천궁은 2017년 전력화 이후 지난해까지 17발 발사 모두 성공했다. 이번이 첫 실패라는 게 군 설명이다.
앞서도 우리 군의 킬체인 핵심인 현무-2 미사일이 비정상적으로 비행해 낙탄하는 사고가 발생했었다.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인 이번 요격 미사일 발사 실패로 한국형 3축 체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이번 요격미사일의 경우 발사탄과 표적 모두 항공기 요격 모드였다”면서 “3축 체계의 메인 전력과 차이가 있다”고 해명했다. 항공기 요격용 미사일과 탄도미사일 요격용이 다르다는 얘기다.
군은 9일에도 사격대회를 실시할 예정이었지만, 향후 안전에 문제가 없는 점이 확인되면 진행할 방침이다. 당초 계획은 천궁-2의 최초 실사격을 진행한다는 계획이었다. 천궁과 천궁-2 체계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천궁-2는 지난 2021년 공군이 신규 전력화한 무기체계다. 적 항공기뿐만 아니라 탄도미사일까지 탐지·추적해 요격할 수 있다.
김관용 (kky144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토끼머리띠男 "경찰조사서 증거 제출…코난놀이 그만"
- 美대학생 희생자 부친 분노,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
- “현장경찰 비판 부적절” 이태원 참사 대규모 감찰에 '부글부글'
- 하이트진로, 희망퇴직 실시..15년차 이상, 최대 40개월치 위로금(종합)
- "어른들이 미안"...이태원 참사 8살 유족에 무릎굽힌 김건희 여사
- 김어준 “과거 이태원은 일방통행했는데”… 이 발언, 방심위 간다
- 뇌성마비 아들과 마라톤 53번 뛴 中 아버지
- 英언론, 손흥민 안와골절 수술 대서특필…"월드컵 참가 불확실해"
- 박성광, 故 박지선 2주기 추모 "우리 지선이 많이 보고싶다"
- 우즈·리디아 고 뒤이은 티띠꾼 “이렇게 빨리 세계 1위될 줄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