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제상황 상시 진단 시스템 구축, 체계적 대응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 경제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상시 진단시스템이 구축됐다.
최근 경제와 관련된 대내외 변수가 부산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번 상시 진단시스템 구축은 경제위기 발생 때 지역 차원의 빠른 대응책 마련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경제 10개 부문 상황을 3단계로 나눠 매달 제시
지역경제 침체나 위기 발생 , 선제 대응에 도움 될 듯
최근 경제와 관련된 대내외 변수가 부산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번 상시 진단시스템 구축은 경제위기 발생 때 지역 차원의 빠른 대응책 마련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부산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는 3일 '부산 경제상황 상시 진단시스템 구축'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상황 진단 대상을 부산경제 전체를 비롯해 위기 발생 원인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10개 부문으로 구분했다.
거시경제 분야는 4개 실물부문(고용, 생산, 소비, 물가), 1개 금융(부채)부문, 1개 대외부문(수출) 등 6개로 구성됐다.
산업분야는 지역특화산업, 경기민감도 등을 고려해 관광, 항만·물류, 부동산·건설, 소상공인의 4개로 구성했다.
소상공인은 도소매·숙박·음식점업의 자영업 비중이 높은 점을 감안해 산업에 포함됐다.
부산경제 상시 진단시스템은 정량·정성 분석을 결합해 종합적인 경제상황 진단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정량분석에서는 경기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주요 변수, 경기 전망에 유용한 경제심리지수, 보조지표 등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거쳐 최종 76개 지표를 선정해 분석한다.
특히 카드사용액, 평균대출잔액, 대출연체현황, 금융(부채) 등 시의성 있는 민간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한다.
정성분석에서는 현장 경기 반영이 중요한 점을 고려해 기업, 협회, 조합, 유관기관 등 부문별로 현장 종사자 10명으로 풀을 구성해 현장 경기조사를 실시한다.
또, 교수와 연구원 등의 부문별 전문가 5인을 선정해 정량분석과 현장 경기조사를 참조해 종합 진단을 한다.
진단 분석 기간은 코로나19 팬데믹, 글로벌 공급망 위기, 3고 현상 등 최근 경기침체 구간 즉, 코로나19 발생 기간이 포함된 최근 5년(2018년 1월 이후)로 설정했다.
위기 발생 원인의 다원화와 산업구조 변화 등을 고려해 과거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와 최근의 위기를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판단에서다.
부산경제 전체 상황을 비롯한 10개 부문 경제상황을 3단계(관심-주의-심각)로 구분해 제시한다.
월 단위로 '부산 경제상황 진단 보고서'를 발간해 부산시 정책 수립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부산시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달 14일 열린 '제31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논의됐다.
이상엽 경제동향분석센터장은 "시차가 발생하는 통계 중심의 정량분석에 의존한 기존의 진단은 정확성이 결여될 수 있는 동향분석에 국한됐지만 이번에 구축한 종합적 진단 시스템은 지역경제 상황에 대한 체계적 진단이 가능하다"며 "부산시 차원의 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하는데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경제 상시 진단시스템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이나 충남처럼 가칭 '부산 경제위기 대응시스템 구축·운영 관련 조례' 제정과 함께 경제위기 발생 때 재원 확보와 신속한 운영을 위한 '경제위기 대응 기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부산CBS 김혜경 기자 hkkim@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외국인 희생자 유족, '어글리 코리안'에 두 번 눈물
- [인터뷰]이태원 경찰 "비난의 한가운데 파출소만 내던졌다"
- 캐나다서 핼러윈에 '대마 사탕' 나눠준 어른 2명 체포
- [단독]용산서, 참사당일 '마약단속' 주력…이태원에 사복형사 집중 배치
- 방역이 뭐길래…中서 구급차 출동 안 해 3세 아동 사망
- '화학물질' 사업장 안전 감독해보니…절반 이상이 법 위반
- 北 온종일 도발에 이어 3일 또 탄도미사일 발사
- 日, 北미사일에 경보 발령 후 정정…"상공 통과 안해"
- 민주당,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추진…"책임자 처벌해야"
- 아파트 가격 올리려 설치한 조명에 스트레스…法, '빛공해'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