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투자의견 두단계 강등에 목표가 반토막...트윌리오에 무슨일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트윌리오(TWLO)에 대해 트윌리오가 제공하는 서비스 사용 및 요금 지출에 대한 고객들의 의지가 떨어지고 있는 징후가 감지되고 있다는 분석이 월가로부터 나왔다.
마이클J 펑크 애널리스트는 트윌리오가 경쟁심화에 따른 요금 인하 압박과 매출 감소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서 고객들의 이탈 및 지출 축소 징후가 감지되고 있어 위험이 더 가중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쟁심화에 따른 요금인하 압박·매출 감소 위험 노출
고객들의 통신 플랫폼 이용 및 요금 지출 의지 ↓
2023~2024년 매출 성장 전망치 낮춰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클라우드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트윌리오(TWLO)에 대해 트윌리오가 제공하는 서비스 사용 및 요금 지출에 대한 고객들의 의지가 떨어지고 있는 징후가 감지되고 있다는 분석이 월가로부터 나왔다. 요금 인하 압박과 매출 감소 위험 등을 고려할 때 투자 매력이 낮다는 평가다.
트윌리오는 기업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컨데 트윌리오가 제공하는 도구(API)를 통해 기업이 고객에게 맞춤형 문자메시지나 홍보 이메일을 쉽게 전송할 수 있고 ARS 자동응답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마이클J 펑크 애널리스트는 트윌리오가 경쟁심화에 따른 요금 인하 압박과 매출 감소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서 고객들의 이탈 및 지출 축소 징후가 감지되고 있어 위험이 더 가중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해 “설문 응답자의 52%가 내년 통신 플랫폼에 대한 지출 축소 계획이 있다고 답했고, 전체 응답자의 26%는 26~75%까지 지출을 축소하겠다고 답했다”며 “고객들이 트윌리오 서비스 사용 및 요금 지출에 대한 의지가 낮아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고객들은 더 낮은 비용으로 이용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실제 깃랩, 아틀라시안, 해쉬코프 등 경쟁사에 대한 동일한 질문에 대해서는 그들 플랫폼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마이클J 펑크는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반영해 트윌리오의 내년과 2024년 매출 성장 전망치를 종전 30%에서 각각 25.1%, 26.1% 로 하향 조정했다.
한편 지난해 6월 400달러대까지 올랐던 트윌리오의 주가는 올들어 가파른 하락세를 기록, 이날 67.39달러(전일대비 10.24%↓)로 고꾸라졌다.
유재희 (jhyoo76@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태원 애도' 기간 골프장 꾸미기 한창인 정부부처
- "역할 다했다"던 용산구청장, 대책회의 대신 야유회 챙겨
- "더 살리지 못해 죄송합니다"...이태원 참사 현장 경찰의 눈물
- “이대로 죽는구나” 생각한 순간… 무 뽑듯 구조하고 사라진 은인
- "어른들이 미안"...이태원 참사 8살 유족에 무릎굽힌 김건희 여사
- 곽상도 재판서 공개된 새 녹취록…김만배 "이재명 님 靑 가면…"
- "딸의 운구비가" 이영애, 참사로 숨진 러시아인에 "돕고 싶다"
- 월드컵까지 3주…'안면 골절' 손흥민 복귀 가능성은?
- 홍석천 "알고 지내던 여동생, 이태원 참사에 하늘나라로"
- 수십명 CPR한 간호사 자매, "무릎 까져…아무것도 없는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