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푸드테크 트렌드 ‘多’ 모였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서울국제식품산업전 푸드위크를 찾은 한 방문객 식물성 계란으로 만든 에그마요 비건 샌드위치를 맛보며 이 같이 감탄했다.
지역특산물·푸드테크·포장용기·제빵까지 음식 산업과 관련된 트렌드를 총망라한 제 17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푸드위크가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스페이스F는 지난 2020년 서울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세종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등이 공동 창업한 푸드 스타트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돼지고기 배양육·식물성 계란서
AI활용 물류시스템·기계까지 전시
롯데중앙硏·신세계푸드 등 참여
자사 푸드테크 기술 대중에 알리기
“뭐가 진짜 닭이 낳은 계란인지 모르겠어요. 맛도 심지어 똑같네요”
지난 2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서울국제식품산업전 푸드위크를 찾은 한 방문객 식물성 계란으로 만든 에그마요 비건 샌드위치를 맛보며 이 같이 감탄했다. 지역특산물·푸드테크·포장용기·제빵까지 음식 산업과 관련된 트렌드를 총망라한 제 17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푸드위크가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코엑스 푸드위크는 국내외 식품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국내 최대 식품 종합 전시회다.
올해 행사는 ‘픽 유어 테이스트(Pick Your Taste)’라는 주제로, 총 895개 업체·1479개 부스가 참가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푸드테크 기술이 방문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식물성 대체단백질에서 더 나아간 ‘배양육’ 부스가 눈에 띄게 증가했고, 식물성 단백질도 달걀까지 제품군이 확대됐다. 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물류 시스템과 식품 산업 관련 기계를 선보이는 업체도 참여했다.
스타트업 ‘스페이스F’는 이날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돼지고기 배양육 가공식품을 선보였다. 스페이스F는 지난 2020년 서울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세종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등이 공동 창업한 푸드 스타트업이다. 배양육은 아직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 판매 허가가 나지 않아 시식은 할 수 없었다.
스페이스F이 배양육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롯데정밀화학과 대상과 협업 덕분이었다. 스페이스F는 대상에서 세포 배양 배지에 들어가는 식용 성분 아미노산을, 롯데정밀화학에서는 세포를 키울 때 필요한 가식성 지지체 등을 공급받았다. 김병훈 스페이스F 대표이사는 “식약처가 내년 6월까지 배양육을 상용화하겠다고 했는데, 정부 부처 및 업계가 모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상용화 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식물성 대체 계란을 개발하는 ‘메타 텍스쳐’ 부스도 방문객들의 발걸음을 사로잡았다. 메타 텍스쳐는 중앙대학교 식품공학과 대학생들이 모여 지난 2021년 설립된 푸드 스타트업이다. 이들이 선보인 삶은 계란, 계란 프라이는 식감과 맛 뿐만 아니라 모양까지 닭이 낳은 계란과 똑같다. 흰자는 콩 단백질로, 노른자는 단호박 등을 원료로 해 개발했다.
메타 텍스쳐 관계자는 “식감 실험을 통해 실제 흰자와 90%이상 일치했다”며 “칼로리는 일반 계란보다 33.8% 낮으며 포화지방은 0에 가까운 반면 단백질은 일반 계란과 비교해 동일한 수준이다”고 설명했다.
롯데중앙연구소, 신세계푸드 등 식품 대기업들도 푸드위크에 참여해 자사의 푸드테크 기술을 소개했다. 특히 롯데중앙연구소는 평가자들의 주관에 맡겼던 ‘관능 평가’에 첨단 기술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뇌파 측정 기기, 전자 혀, 전자 코 등을 활용하면 객관적인 제품 평가가 가능해진다는 게 연구소 측 설명이다.
식물성 대안육 베러미트를 소개하는 신세계푸드 부스에서는 베러미트로 만든 토스트를 선보였다. 오후 3시에는 방문객 30여명이 줄을 설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신주희 기자
joohe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지한母 “내 보물인데…경찰이 신고 무시했다” 신발 안고 오열
- “마스크에서 나던 냄새, 유해물질 이었다”...통풍 후 착용해야
- "운구비 없어 고국 못가"...이영애, 숨진 러시아인 "돕고 싶다"
- 사람 구하는데 "그만 올려" 소리치던 남성...직전까지 구조 돕던 사람
- ‘미인대회서 비밀연애’ 두 미녀, 진짜 부부됐다 “행복해요”
- "경사로에 마네킹 세워보니"...이태원 참사 현장 재현한 日 방송
- ‘음주운전’ 김새론, 5개월여째 자숙 중이라는데…깜짝 근황
- 이태원 간 유명인이 유아인? “사실무근…해외 체류 중” 루머 반박
- 김C “사고 났는데 경찰들 걸어서 출동”…이태원 참사 목격담
- 고개 숙인 이상민 "유가족과 국민 마음 살피지 못해…심심한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