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홈페이지 50분간 접속 오류…백신 사전예약도 ‘먹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일 오전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접속이 되지 않는 장애가 발생했다.
홈페이지 접속을 시도하면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격자가 질병청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메시지, 신용카드 정보를 도용하려고 시도 중일 수 있습니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면서 접속되지 않았다.
이 사태로 질병청 홈페이지를 통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에 접속이 되지 않으면서 한동안 이용할 수 없었다.
코로나19 홈페이지에 매일 갱신되는 확진자 발생 통계도 볼 수 없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질병청 “인증서 만료 때문”
3일 오전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접속이 되지 않는 장애가 발생했다. 코로나19 백신 사전 예약 시스템도 먹통이 됐다. 홈페이지는 접속 장애가 나타나고 약 50분 뒤 복구됐다.
질병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9시49분까지 질병청 홈페이지와 이와 연결된 코로나19 홈페이지,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이 접속 불능 상태가 됐다 .
홈페이지 접속을 시도하면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격자가 질병청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메시지, 신용카드 정보를 도용하려고 시도 중일 수 있습니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면서 접속되지 않았다.
이 사태로 질병청 홈페이지를 통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에 접속이 되지 않으면서 한동안 이용할 수 없었다.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이뤄지던 잔여백신 당일예약 정보도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코로나19 홈페이지에 매일 갱신되는 확진자 발생 통계도 볼 수 없었다.
질병청은 이날 접속 장애와 관련해 “보안망 접속을 허용하는 인증서가 만료되면서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인증서 만료 시점을 잊고 있다가 갱신 시기를 놓쳐 발생한 오류인 것으로 보인다.
질병청 관계자는 “누리집(홈페이지) 전반에 대한 보안 인증서 만료일자를 점검하고 서버 전반에 대한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해 재발을 막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트럼프 수혜주”… 10월 韓증시서 4조원 던진 외국인, 방산·조선은 담았다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가려고 과학고 조기졸업 악용, KAIST가 거부한다
- 가는 족족 공모가 깨지는데... “제값 받겠다”며 토스도 미국행
- 오뚜기, 25년 라면과자 ‘뿌셔뿌셔’ 라인업 강화… ‘열뿌셔뿌셔’ 매운맛 나온다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꿈의 약’ 위고비는 생활 습관 고칠 좋은 기회... “단백질 식단·근력 운동 필요”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
- “원금 2.6배로 불려 평생 연금 드립니다” 460억대 불법 다단계 적발
- ‘위스키·하이볼 다음은 브랜디?’... 종합주류기업 격전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