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처음 사용한다면? 적응 위해 알아야 할 사항 [황수경의 건강칼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틀니, 불편하다고 사용 안 하면 전신상태에 악영향 줘| 개인의 노력과 함께 치과에서 틀니 조정하면 적응에 도움| 김보경 원장 "틀니 사용하면, 6개월마다 치과서 정기 검진받는 것이 좋아"[내레이션 : 황수경 아나운서]틀니를 처음 사용하면 아무래도 어색하기 마련이죠.
당장은 불편하게 느껴지는 틀니도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노력과 함께 치과에서 틀니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한다면 틀니 적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틀니, 불편하다고 사용 안 하면 전신상태에 악영향 줘
| 개인의 노력과 함께 치과에서 틀니 조정하면 적응에 도움
| 김보경 원장 "틀니 사용하면, 6개월마다 치과서 정기 검진받는 것이 좋아"
[내레이션 : 황수경 아나운서]
틀니를 처음 사용하면 아무래도 어색하기 마련이죠. 입안이 가득 찬 느낌 때문에 불편하다는 분들을 비롯해서 발음이 새서 답답하다는 분들도 있고요.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틀니를 사용하지 않으면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고요. 그 결과로 소화불량이나 영양 불균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간혹, 턱관절에까지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죠.
당장은 불편하게 느껴지는 틀니도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데요. 틀니를 처음 사용할 때는 죽, 두부, 곱게 다진 고기와 같은 연한 음식부터 먹는 것이 좋고요. 음식을 입에 넣기 전에는 틀니가 제자리에 밀착될 수 있도록 이를 잠깐 '꼭' 물었다가 벌려주시기 바랍니다. 음식을 조금씩 떠서 먹고 천천히 씹는 것은 기본이죠.
특히, 아래 틀니는 윗틀니에 비해서 적응하기가 어려운데요. 거울을 보면서 혀를 아래 틀니 안쪽에 가만히 대시고요. 그 상태로 입을 벌렸다, 다물었다 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면 아래 틀니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틀니가 움직여서 불편하다는 분들도 계신데요. 공기가 혀끝으로 새어 들어가게 되면 아래 틀니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혀를 뒤로 당기거나 혀가 과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빠른 적응을 위해서 틀니를 한지 첫 일주일 정도는 잘 때도 틀니를 끼워 주시면 좋고요. 일주일이 지난 뒤에는 하루에 대여섯 시간씩 빼놓으셔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치과에서 틀니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한다면 틀니 적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칼럼 = 하이닥 의학기자 김보경 원장 (치과 보철과 전문의)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잇몸 붓고 피 철철...'치주염' 일으키는 세균 제거하려면
- 집중할 때 '이 악무는 습관', 빨리 고쳐야 하는 이유
- 발치가 필요한 경우 vs 하면 안 되는 경우
- 병원 방문 원인 1위 ‘치주질환’…평소 잇몸 관리 ‘이렇게’ 해야
- 임플란트 '말짱 도루묵'...임플란트 다시 뽑아야 할 때
- 영양제와 독은 한 끗 차이…영양제 많이 먹고 있다는 신호는?
- 증가하는 유산율… 자연 유산은 왜 일어날까?
- 탈모방지 샴푸, 정말 효과 있나요?
- 디퓨저, 알레르기 물질·필수 표시 미흡…건강에는 괜찮을까?
- 바둑판, 타일이 물결치듯 굽어보인다?...눈 속 '이곳'에 문제생겼단 신호 [눈+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