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3분기 매출액 4455억…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
하이브는 3일 '2022년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31% 증가한 445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의 앨범 발매가 대거 이뤄진 데다 오프라인 공연이 연이어 개최되며 직접 참여형 매출과 간접 참여형 매출이 고르게 성장한 결과다.
3분기 매출 가운데 앨범·공연·광고 등으로 구성된 직접 참여형 매출액은 2062억 원이었다. 3분기에 앨범을 발매한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로는 세븐틴·엔하이픈·뉴진스·제이홉 등이 있다. 공연 매출로는 세븐틴·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월드투어가 반영됐다.
MD 및 라이선싱·콘텐트·팬클럽 등이 포함된 간접 참여형 매출액은 2393억 원을 기록했다. 간접 참여형 매출의 경우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의 월드투어에 따른 MD 판매 증가분과 콘텐트·게임 등의 성과가 고르게 반영돼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8% 감소한 606억 원을 기록했다. 신인 데뷔를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 비용과 오프라인 공연의 원가가 반영된 까닭이다. 신규 아티스트의 데뷔 관련 비용은 아티스트들이 성장함에 따라 수익으로 환원될 잠재력이 큰 부분이다.
하이브는 이날 실적과 함께 중장기 성장 전략을 담은 로드맵도 소개했다. 멀티 레이블 전략에 기반을 둔 성공 방정식의 적용 범위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고, 기술에 기반한 팬 경험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경계 없는 확장을 모색하며 투자와 협업 가능성도 열어둔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미 독립된 권한을 부여 받아 창작자들을 위한 최적의 여건을 조성한 하이브의 멀티 레이블 체제는 국내에서의 성공 경험을 일본과 미국 시장에 이식하는 데 역점을 기울일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올 4분기 중 일본 현지에서 앤팀(&TEAM)이 데뷔하며, 내년에는 미국에서 오디션을 통해 데뷔하게 될 글로벌 걸그룹 프로젝트의 윤곽이 드러나게 된다. 기술 분야에서는 위버스로 대표되는 플랫폼 부문과 게임을 필두로 한 신사업 부문에서의 성장 전략을 각각 소개했다.
멀티 레이블 전략을 더욱 확장하는 차원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 기업에 대한 인수·합병(M&A)이나 합작사(JV) 설립·지분 투자·파트너십 체결과 같은 기회도 발굴키로 했다. 검토 대상은 레이블과 매니지먼트 회사 등 음악 IP와 관련된 다양한 기업들이 망라돼 있다. 신사업과 연관된 기술기업 또한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머지않은 시점에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환원책이 시행될 수 있음도 시사했다. 박지원 CEO는 "자기주식 매입과 배당을 포함한 중장기 주주환원책을 검토 중이다. 2023년 초에는 주주환원책과 관련한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드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상후 엔터뉴스팀 기자 park.sanghoo@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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