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이 국민 내팽개친 1분 1초까지 밝힐 것"…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이상원 2022. 11. 3. 09: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조속히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여당도 철저한 원인 규명을 주장하고 있는 만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국정조사를 반대할 이유가 하등 없다"며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동의한다면 정의당까지 공동으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할 뜻도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
"與, 국정조사 반대할 이유 하등 없어"
"與 동의시, 정의당까지 공동 제출"
"尹, 이상민·윤희근 즉각 파면해야" 강조

[이데일리 이수빈 이상원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조속히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제 국민이 국회에 부여할 책무 다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애도와 사태 수습을 최우선 기조로 두던 민주당이 ‘정부 때리기’로 강공 모드로 전환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안일한 경찰인력 배치, 112 신고 부실대응, 늑장 보고, 민간 사찰 등 지금까지 나온 의혹만으로도 (국정조사의) 사유는 차고 넘친다”며 “민주당은 성역없는 국정조사로 국가가 국민 내팽개친 1분 1초까지 밝히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여당도 철저한 원인 규명을 주장하고 있는 만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국정조사를 반대할 이유가 하등 없다”며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동의한다면 정의당까지 공동으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할 뜻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반드시 내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요구서 처리해야 한다”며 “진정한 추모는 참사의 진상을 제대로 그리고 빠르게 밝히는 데서 출발한다는 사실 결코 잊어선 안 된다. 국민의 불안과 분노는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국민과 함께 진상조사 전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의 대응을 ‘책임 회피’로 칭하며 연일 쓴소리를 이어갔다. 그는 “(정부에서) 참사 원인이 제도 미비 때문인 것처럼 거짓 방패를 내세워 어떤 식으로든 숨기려고 하고 있다”며 “이 정권의 모습이 참으로 파렴치하기만 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난 2002년 월드컵 당시 자발적인 거리 응원에 사상 최대 인파 몰릴 것으로 보고 경찰은 특별경계를 내리고 2만5000명의 병력을 배치해 예방에 나선 것을 국민은 기억한다”며 “한덕수 국무총리 비롯한 정부 당국의 책임 회피성 거짓말은 반드시 응당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윤희근 경찰청장이 이태원 참사 신고 후 1시간59분이 지나 최초 보고를 받은 등 보고 체계가 미비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보고 체계는 뒤죽박죽이었으며 결국 골든타임이 지난 후 뒷북 대응으로 총체적 참사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이태원 참사는 윤석열 정권의 총체적 무능으로 인한 인재임이 명백해졌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에게 “국정조사나 경찰 수사와 무관하게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책임은 이미 분명해진 만큼 이들을 즉각 파면하길 바란다”며 “그것이 참사 수습을 위한 최소한의 최우선적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상원 (priz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