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척이며 잠들지 못하는 밤에 해야 할 일
바쁘게 생활하며 늘 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잠은 건강을 위한 최고의 보약입니다. 하루 종일 일을 하느라 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과부하가 된 뇌와 몸을 편안하게 쉬게 만들어줍니다. 잠은 소진된 에너지와 기운을 다시 채워주며, 푸석하고 탄력이 떨어진 피부에 탄력을 찾아주고 낮 동안 흐트러졌던 몸의 여러 기능들을 제자리로 돌려놓습니다.
무엇보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면 자는 동안 성장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되는데 이는 성장기 아이들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돕고, 성인들의 경우에는 손상된 세포나 조직의 회복을 촉진하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신체 기능이 안정을 취하지 못하고 면역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로 몸이 너무 피곤하면 오히려 잠들기 어렵습니다. 자기 직전에 야식을 먹었거나 과식을 해서 배가 너무 부를 때도 잠을 이루기 어렵고 작은 소음이나 빛이 숙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잠자리 온도 역시 중요한데 너무 덥거나 추우면 잠을 푹 자기 힘듭니다. 따라서 이런 요인들을 최대한 제거해서 잠들기 쉬운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때 따뜻한 차 한 잔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복령은 한방에서는 뇌에 관련된 다양한 증상에 처방하는 약재입니다. 직업상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사람들이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사람들,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좋은 약재인 복령은 뇌 기능의 활성화에 좋습니다. 주의력이 떨어져서 해야 할 일을 잘 끝내지 못할 때나 자꾸 건망증이 심해졌을 때 커피 대신 복령을 달여서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복령은 몸 속에 쌓인 과도한 수분을 배출해서 수독으로 인한 피로와 부종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피로가 심해서 밤에 잠도 잘 이룰 수 없는데 이럴 때 좋습니다. 또한 고민과 스트레스가 많아서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할 때 불안을 없애고 마음을 편안하게 다스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복령차가 숙면에 효과적입니다.
잠을 잘 이루지 못할 때는 몇몇 혈자리를 자극해서 지압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불면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혈자리 지압은 여러 모로 숙면에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가 심해서 잠을 잘 이루지 못할 때는 '태충혈'을 지압하면 도움이 됩니다. 첫째 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 발등 지점에 위치하는 태충혈은 에너지를 솟구치게 만드는 혈자리 중 하나입니다. 허약한 체질 때문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과로와 스트레스로 지쳐서 잠들지 못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을 비롯해서 기혈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서 상체로 열이 올라 발생하는 두통이나 스트레스로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의 완화에도 좋습니다.
양쪽 가슴 유두를 선으로 연결했을 때 한가운데에 해당하는 부분을 '전중혈'이라고 하는데 이곳을 압하면 스트레스로 잠을 잘 이루지 못할 때 도움이 됩니다. 불안, 스트레스, 우울 등으로 가슴이 답답해지면 머리도 지끈거리고 잠을 이루기 힘들어집니다. 이럴 때 전중혈을 수시로 꾹꾹 눌러 지압하거나 부드럽게 문질러 마사지하면 꽉 막혀 있던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것처럼 마음과 몸이 편안해지며 숙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경원 부위원장 "젊은 세대가 아이 낳을 수 있는 사회 만드려면?" - 베이비뉴스
- "초1 수학 '지문' 너무 어렵다... 이러다 애들 '수포자'될라" - 베이비뉴스
- 칭찬 이렇게 하면 아이를 망칩니다 - 베이비뉴스
- "세월호 땐 못 한 일들, 지금은 반드시 하라" - 베이비뉴스
- 핼러윈 참사,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어른의 자세 - 베이비뉴스
- 수줍음 많고 자기 것 잘 못 챙기는 아이가 걱정되세요? - 베이비뉴스
- 비유법, 아이와의 일상 대화를 즐겁게 만들어 줍니다 - 베이비뉴스
- "승무원이 되고 싶은 내 꿈을 향해 더 높이 Fly!" - 베이비뉴스
- 유난히 잘 삐지는 아이, 달래주는 걸 줄여야 합니다 - 베이비뉴스
-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세요" 3년 만에 다시 열린 도화동 어르신 경로잔치 - 베이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