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00억”…北, 1년간 쌀 수입할 돈 미사일로 날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날(2일) 하루만에 약 20여 발의 미사일을 발사하며 최대 규모 도발을 감행한 북한이 이날 소모한 미사일 비용이 약 1000억 원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됐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2일(현지시간) 미국 랜드연구소의 북한 전문가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이번 도발에 발사한 미사일들에 든 돈이 약 7000만 달러(약 994억 원)라고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RFA "코로나19 이전 中에서 1년간 쌀 수입한 액수"
전문가 "주민보다 무기 우선하는 北정권, 인권 유린"
전날(2일) 하루만에 약 20여 발의 미사일을 발사하며 최대 규모 도발을 감행한 북한이 이날 소모한 미사일 비용이 약 1000억 원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됐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2일(현지시간) 미국 랜드연구소의 북한 전문가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이번 도발에 발사한 미사일들에 든 돈이 약 7000만 달러(약 994억 원)라고 분석했다. 북한은 이날 하루 동안 25발 가량의 미사일을 발사했다. 그 종류는 단거리탄도미사일(SRBM)과 지대공 미사일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베넷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발사한 이번 미사일이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미사일로, 큰 위력은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베넷 선임연구원은 "우리가 본 것은 한발에 200~300만 달러 정도 된다. 총 5000만~7500만 달러로 추정한다"며 "북한이 이번에 지대공 미사일을 사용한 것은 다른 미사일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의 경우 1발에 1000만~1500만 달러 가까이 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SRBM을 동원한 도발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약 7000만 달러에 달하는 비용도 현재 북한으로서는 적지 않은 돈이라고 RFA는 지적했다. RFA는 "7000만 달러는 북한이 한달 간 필요한 물품을 수입하는 데 필요한 액수와 비슷하다"며 "북한이 8월 중국에서 수입한 물품 규모는 7154만 달러, 9월에는 9007만 달러였다"고 전했다.
또 RFA는 7000만 달러가 코로나19 이전에 북한이 1년간 중국에서 수입한 전체 쌀 규모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 7월 515만 달러 상당의 쌀 1만t을 수입한 게 2년 10개월 만의 최다 기록이었을 정도로 코로나19 이후 쌀 수입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인데, 주식인 쌀 수입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사일 도발에 7000만 달러를 소모하는 것은 반인륜적이라는 지적이다.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FDD) 데이비드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이날 RFA에 "북한 정권은 주민들의 복지는 뒤로하고, 미사일 시험과 군사력 증강에만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 있다"며 "이렇게 큰 돈이 흘러나가면서 북한 주민들은 고통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민 복지보다 무기를 우선시하겠다는 북한 정권의 결정은 인권 유린과 반인륜적 범죄 중 하나일 뿐"이라며 "미사일이 발사될 때마다 북한 주민들의 식량이 사라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미 농무부는 지난 달 보고서에서 북한의 올해 쌀 생산량이 136만t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고 RFA는 전했다. 이는 ‘고난의 행군’으로 불리는 1994년의 약 150만t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쌀 수입을 통해 주민 식량난을 해결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다.
박준희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찰청장, 이태원 참사 “수십명 심정지” 보도 시점에야 알아 … 경찰 지휘계통 난맥 확인
- 유승민 “저런 사람이 총리라니… 참사 희생 영혼 욕보여” … ‘한덕수 경질’ 주장
- “인생 참 덧없네”…옥주현, 이태원 참사로 지인 잃어
- 토트넘 “손흥민, 얼굴 골절 수술 예정”…한국축구 월드컵 ‘초비상’
- [속보]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용산서장 대기발령... 서울청 등 8곳 압수수색
- 북한, 울릉도 방향 정조준한 뒤 중간에 떨어뜨려… 노골적 위협
- 연인·동료 7명이 갔다 4명 참변… 남친만 살아와 빈소 지켜
- 백악관 “북한,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침공 위한 포탄 비밀리에 제공”
- [속보] 울릉군에 한때 공습경보...北, 사상 첫 NLL 이남으로 탄도탄 도발
- [단독] 서울청장, 참사 1시간21분 뒤에야 보고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