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美유전학회서 암 조기진단 액체생검 임상결과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전체 분석 전문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가 미국 유전학회(ASHG)에서 액체생검 진단 기술 '온코캐치-E(OncoCatch-E)'의 대장암 및 폐암 관련 임상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EDGC 유전체연구소장 민나영 박사는 온코캐치-E의 폐세척액 연구 결과를 발표를 통해 "혈액뿐 아니라 폐세척액으로도 액체생검 분석이 가능하고 폐암과 양성질환을 높은 정확도로 구분할 수 있는 점을 통해 온코캐치-E 우수성과 확장 가능성을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침습 이용 폐암 진단도 가능할 것”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유전체 분석 전문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가 미국 유전학회(ASHG)에서 액체생검 진단 기술 ‘온코캐치-E(OncoCatch-E)’의 대장암 및 폐암 관련 임상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ASHG는 지난달 25일부터 닷새간 미국 LA컨벤션 센터에서 3년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됐다. ASHG는 매해 6000명 이상의 유전체 연구기관, 병원, 제약 및 분석장비 관계자들이 참석해 연구 결과 및 관련 기술을 발표하는 인간 유전학·유전체학 분야 세계 최대 학술대회다.
EDGC는 이번 ASHG에서 발표한 온코캐치-E의 폐세척액을 통한 연구 성과로 주목을 받았다. 암으로 진단된 폐와 양성질환으로 확인된 폐의 폐세척액 간의 분류 성능 정확도가 0.95로 높게 나타났다. 비침습 방법을 이용한 폐암의 확진 및 진단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새로운 특허도 신청했다. 진단 정확도는 1에 가까울수록 예측이 정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DGC는 혈액내 세포유리 DNA(cfDNA)를 통한 대장암과 폐암의 진단 성능에 대한 연구 결과도 함께 발표했다. 특이도 99% 기준 대장암 1기와 폐암 1기의 민감도는 각각 76.5%, 48.5%의 결과로 조기암 진단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EDGC 유전체연구소장 민나영 박사는 온코캐치-E의 폐세척액 연구 결과를 발표를 통해 “혈액뿐 아니라 폐세척액으로도 액체생검 분석이 가능하고 폐암과 양성질환을 높은 정확도로 구분할 수 있는 점을 통해 온코캐치-E 우수성과 확장 가능성을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샘 마틴(Sam Martin) EDGC 해외사업총괄 부사장은 “이번 학회에서 온코캐치-E의 높은 정확도와 유연한 확장성이 많은 이목을 끌었으며, 공동연구 파트너를 찾는 해외 유수의 대학과 연구소의 협업 문의 또한 많았다”며, “EDGC의 우수한 액체생검 기술은 조기암 진단 솔루션이 부족한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igiza7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C “사고 났는데 경찰들 걸어서 출동”…이태원 참사 목격담
- 고개 숙인 이상민 "유가족과 국민 마음 살피지 못해…심심한 사과"
- 이지한 빈소서 한참 운 여배우 임수향 “챙겨주지 못해 미안해”
- "이태원 생존자입니다"…다리 전체 피멍 든 사진 공개
- 사람 구하는데 "그만 올려" 소리치던 남성...직전까지 구조 돕던 사람
- 토끼 머리띠 男이 밀었다?...범인 지목된 남성 "나 아냐, 마녀사냥"
- "경사로에 마네킹 세워보니"...이태원 참사 현장 재현한 日 방송
- “사람 죽고 있어요, 제발” 경찰관의 처절한 외침…“눈물 난다”
- 이태원 간 유명인이 유아인? “사실무근…해외 체류 중” 루머 반박
- “아빠 생일에 떠난 딸…이젠 떠나보낼 준비” [이태원 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