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현장지원단, 기업 애로 79건 접수… 금융·마케팅 지원 확대

최유빈 기자 2022. 11. 3. 06: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환율변동과 금리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접수했다.

3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수출현장지원단'은 지난 9월부터 7차례의 간담회를 통해 기업들로부터 총 79건의 애로를 접수했다.

수출현장지원단은 마케팅, 금융, 물류 등의 지원을 요청한 기업에 유관기관 방문 및 유선상담을 실시, 세부 내용을 파악했다.

한편 수출현장지원단은 전날 포항지역 태풍 피해 기업들의 수출 지원을 위해 8차 간담회를 진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수출현장지원단'이 기업들로부터 총 79건의 애로를 접수하고 문제 해결에 돌입했다. 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이미지투데이
정부가 환율변동과 금리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접수했다. 정부는 가장 많은 문제로 지목된 금융과 마케팅 관련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3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수출현장지원단'은 지난 9월부터 7차례의 간담회를 통해 기업들로부터 총 79건의 애로를 접수했다. 간담회는 대구, 광주, 창원, 천안, 인턴, 서울, 부산 등에서 진행됐다.

환율변동, 금리인상 등으로 인한 금융 관련 애로가 21건으로 가장 많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해외 진출 수요 증가에 따른 마케팅 애로가 20건으로 뒤를 이었다.

수출현장지원단은 마케팅, 금융, 물류 등의 지원을 요청한 기업에 유관기관 방문 및 유선상담을 실시, 세부 내용을 파악했다. 이에 따라 무역보험공사가 금융 지원 대상 4개 사, 코트라가 마케팅 지원 대상 5개 사를 확정해 문제 해결에 나섰다. 제도개선, 규제 등의 중장기 과제 해결을 위해 수출상황실을 운영하며 유관부처 및 기관에 제도개선을 요청했다.

수출현장지원단은 선박 및 특수 컨테이너 예약 및 물류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에 물류 전용 수출바우처를 안내했다. 현재 2개 업체가 지원받고 있다.

수출대금회수 지연 및 수출용 제품 제작에 필요한 자금 부족에 처한 기업체에는 보증을 지원했다. 지원 한도 초과 기업은 특례위원회를 구성해 추가 지원에 나섰다. 수출현장지원단의 도움을 받은 A사와 B사는 지난달 각각 7억원, 3억원의 한도로 수출신용보증(선적전)을 지원받았다.

한편 수출현장지원단은 전날 포항지역 태풍 피해 기업들의 수출 지원을 위해 8차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엔 삼정산업, 넥스틸, 신우, 더조은F&B, 일지테크 등 5개 사와 코트라, 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관계자가 참석했다.

[머니S 주요뉴스]
이윤지·알리, 故박지선 납골당 방문… 그리움 '뭉클'
한신공영, 미분양 폭탄에 자금경색 수면위로
"천국에서 푹 쉬길"… 정재호, 이태원서 지인 잃어
송윤아 인성 이 정도?… 정정아 "정말 왜이러세요"
"다른 방식 애도 안되나"… 용산구 맘들 뿔났다
유아인이 '이태원 참사' 원인?… "한국에 없어"
태영건설 등 대형건설업체도 '자금난 경고음'
"더 챙겨주지 못해 미안"… 임수향, 이지한 추모
50억 재력가라더니… "짝퉁 의혹? 그게 중요한가"
"왜 이리 말랐어?"… 유깻잎, 몸무게 인증 '눈길'

최유빈 기자 langsam4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