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힘 닿는데까지 무대 계속 지켜나갈 것"[제9회 문화대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누군가의 선택을 받는다는 것은 참으로 고맙고 기쁜 일입니다."
60년간 매체와 연극 무대를 넘나들며 연기자의 길을 걸어온 배우 신구가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특별상인 공로상을 수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대 위해 노력하는 예술인들 많아…과분한 상 부끄러워"
|
60년간 매체와 연극 무대를 넘나들며 연기자의 길을 걸어온 배우 신구가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특별상인 공로상을 수상했다.
신구는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자신 외에도 오랜 시간 무대를 지키고, 무대 예술을 위해 노력해온 뛰어난 예술인들이 많은데 이런 과분한 상을 받게 돼 부끄럽다”면서도 “수많은 뛰어난 사람들 중 자신을 선택해줘서 감사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저 한 자리에서 내 일을 묵묵히 했을 뿐인데 이런 뜻깊은 상을 받게 돼 기쁘다”면서도 “지난 주말 안타깝고 슬픈 일이 발생했다. 희생자들에게 깊은 추모의 마음을 표한다”며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를 표하기도 했다. 아울러 “힘이 닿는데 까지 무대를 계속 지켜나가고 싶다”고도 덧붙였다.
배우 신구는 1962년 연극 ‘소’로 활동을 시작해 60년간 연극과 드라마, 영화 등 매체와 장르를 불문하고 꾸준한 다작으로 외길 연기 인생을 걸어왔다. 연극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파우스트’, ‘라스트세션’ 등 스스로 꼽은 대표작을 비롯해 출연작만 200편이 넘는다.
무대에서 활동하던 그는 1972년 특채로 뽑혀 KBS 드라마 ‘허생전’에 출연하면서 탤런트에 데뷔했다. 이후 각종 드라마의 주연을 도맡으며 1980년대 KBS를 대표하는 연기자로 활동을 펼쳤다. 2000년대 이후로는 시트콤 등으로 영역을 넓혀 젊은 대중까지 사로잡았다.
여든을 훌쩍 넘긴 나이에도 여전히 활발히 활동 중이다. 2010년 제3회 대한민국연극대상 연기상을 받았다. 2016년에는 tvN 예능 ‘꽃보다 할배’에서 부드럽고 지혜로운 어른의 모습으로 대중의 높은 지지를 얻어 tvN10 어워즈 예능아이콘상을 수상했다. “몸이 따라오는 한 젊은 친구들과 계속 무대에 서고 싶다”는 그의 다짐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상반기 ‘라스트 세션’, 하반기 ‘두 교황’으로 올 한 해 열심히 연극 무대를 누빈 그는 지난 6월 제32회 이해랑연극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10월에는 재단법인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제12회 아름다운 예술인상’에서 연극예술인상을 받았다. 현재는 JTBC 드라마 ‘디 엠파이어: 법의 제국’에 출연해 안방극장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
한편 ‘이데일리 문화대상’ 공로상은 공연예술계에서 한평생 헌신한 원로들에게 존경의 마음을 표하기 위해 수여하는 이데일리 문화대상의 특별상이다.
이날 시상식은 이태원 참사에 대한 애도의 의미를 담아 관객에게 추모 리본을 나눠주고 본 행사 시작 전 희생자를 위한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부문별 시상 순서에서도 관객 환호 없이 공연예술인에 대한 격려의 박수를 보냈다. 시상식 현장 또한 안전 요원을 곳곳에 배치해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김보영 (kby584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경원 "대통령 행보 자체가 사과, '죄송' 한마디로 위로 되겠나"
- (영상)익산서도 시민 뒤엉켜…'보물찾기 축제'서 부상 사고
- “참사·희생자” vs “사고·사망자”...‘정부 단어지침’ 두고 여야 충돌
- '일일이 알리라'…이태원 참사로 빛바랜 '112의 날'[그해 오늘]
- “딸아, 어떡하니 정말”… 20대 청춘 영정사진 앞 ‘정규직 사령장’
- "애들 밥 한끼 먹여야"...'이태원 참사' 제사상에 경찰도 눈물
- (영상) "사람 죽어요! 제발!" 24시간 고군분투한 영웅 경찰관
- LG 트윈스 오지환, 이태원 참사 사망자 빈소 방문
- 손흥민 부상으로 쓰러지자…리버풀 레전드, 시즌 중 월드컵 비판
- "성관계 거절했더니 생활비 끊은 남편..어떻게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