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희생자 국가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 첫 발송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pressianjeju@gmail.com)]4.3 당시 국가 폭력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4·3희생자 및 유족에게 첫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 발송이 시작됐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이하 4·3중앙위원회)는 지난달 27일 4·3희생자 300명에 대한 첫 국가보상금 지급을 결정한 이후 2일 제주 실무위원회에 심의 결과를 통보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창민 기자(=제주)(pressianjeju@gmail.com)]
4.3 당시 국가 폭력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4·3희생자 및 유족에게 첫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 발송이 시작됐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이하 4·3중앙위원회)는 지난달 27일 4·3희생자 300명에 대한 첫 국가보상금 지급을 결정한 이후 2일 제주 실무위원회에 심의 결과를 통보했다.
제주 실무위원회는 이날부터 보상금 청구 대상자를 대상으로 보상금 결정통지문과 청구 안내문 등기우편 발송을 시작했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오후 첫 4·3희생자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를 4·3생존희생자 이만춘 씨의 자택에서 직접 전달했다. 이만춘 씨는 총상을 입고 산속을 헤매다 동상에 걸려 발가락까지 절단되는 피해를 입었고,, 2020년 3월 27일 4·3희생자로 결정됐다.
오 지사는 “70년이 넘는 세월동안 말도 제대로 못하고 살아오느라 힘드셨는데도 건강하게 잘 지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너무 늦었지만 국가가 직접 사과하고 4·3희생자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보상금 지급 결정을 내린 만큼 이제라도 아픈 기억 모두 내려놓으시고 편안하게 여생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위로했다.
이만춘 씨는 “아프지 않은 곳이 없는데 이제야 한을 풀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어 4·3희생자 고(故) 김두형 씨의 유족인 장녀 김용례 씨(85)를 만나 결정통지서를 전달했다. 고인은 함덕리 백사장에서 희생됐으며, 2002년 11월 20일 4·3희생자로 결정됐다.
오 지사는 “4·3희생자로 결정된 후 20년이 지나서야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가 전달돼 매우 안타깝다”며 “이제라도 유족들께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희생자를 대신해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보상금 지급 결정 통지는 4·3의 완전한 해결로 나아가는 과정이다.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에 대한 보상금 지급 절차가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상금 지급 결정통지서를 받은 청구권자들은 통지서와 통장사본 등 관련 서류를 첨부해 가까운 읍면동·행정시·도에서 보상금을 청구하면 된다.
제주도는 보상금 청구 신청 한 달 이내에 보상금 전액을 일시불로 청구권자 본인 통장으로 입금한다.
[현창민 기자(=제주)(pressianjeju@gmail.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중간선거 직전 바이든 지지율 역대 최저 수준…위기의 민주당
- 북한, 미사일에 포 사격까지…한반도 군사적 긴장 고조
- 유승민, 한덕수 총리 경질 요구 "尹대통령 결단을 촉구한다"
- '딴따라'들은 입 다물어라? "애도 방식의 다양성 존중해야"
- 與 이상민 장관 퇴진론 분출…안철수 "변명의 여지 없다…이상민 자진사퇴해야"
- 정부, 이태원 '참사' 아닌 '사고' 표현 새로운 이유 제시 "상권 보호하려고"
- 북한 미사일 1발에 軍 3발로 대응...남북 군사적 충돌 현실화되나
- '브라질의 트럼프', 대선 패배 권력 이양 승인해놓고 선거 불복 시위 독려
- 경찰 정보국 문건 파문…"경찰, 시민사회 '이태원' 동향 완전 날조"
- 오세훈 재임하면서 서울시 안전 예산 6.2% 삭감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