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도 강요 논란’ 노현희, ‘추천’ 불편하면 SNS 접으면 될 것을 (종합)[DA:스퀘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혼자 조용히 애도하면 되는 것을.
노현희는 1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애도 기간만큼이라도 놀러 다니고 예쁜 척 사진 찍고 자랑하는 사진 올리지 말길 부탁한다. 젊은 생명들, 아까운 청춘들이 피지도 못하고 세상을 등졌다. 자기 일 아니라고 아무렇지 않은 듯 '나만 아니면 된다'는 아닌 것 같다"며 "각자 약속된 일정, 미팅, 모임 등 당연히 소화해야 할 일들이겠지만, 이런 상황에 굳이 놀러 가 찍은 사진, 파티복 입고 술 마시고 즐기며 활짝 웃고 있는 모습을 올리고 싶을까"고 적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현희는 1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애도 기간만큼이라도 놀러 다니고 예쁜 척 사진 찍고 자랑하는 사진 올리지 말길 부탁한다. 젊은 생명들, 아까운 청춘들이 피지도 못하고 세상을 등졌다. 자기 일 아니라고 아무렇지 않은 듯 ‘나만 아니면 된다’는 아닌 것 같다”며 “각자 약속된 일정, 미팅, 모임 등 당연히 소화해야 할 일들이겠지만, 이런 상황에 굳이 놀러 가 찍은 사진, 파티복 입고 술 마시고 즐기며 활짝 웃고 있는 모습을 올리고 싶을까”고 적었다.
노현희는 “사진과 영상이 추천으로 SNS에 올라오니 어쩔 수 없이 보게 되지만, 불편함을 감출 수 없다. 애도 기간만큼이라도 자숙하면 어떨지. 고인의 명복을 빌며 함께 슬퍼하고, 함께 아파하고 힘든 시기를 잘 이겨냈으면 하는 바란다”고 썼다.
언뜻 바른말 같다.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으니 조심하자는 취지에서는 공감을 자아낸다. 하지만 ’추천으로 SNS에 올라오니’라는 말에서 모순이 드러난다.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되는 사진과 영상까지 불편함을 드러내는 이중적인 행태. ‘나는 슬프니, 너희는 기쁘지 마라’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누리꾼들도 이를 지적하고 나섰다. 애도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노현희는 사과했다. 그는 “죄송하다. 작성하던 중에 전송 버튼을 잘못 눌러 중간에 매끄럽지 못한 글들이 있었다. 내가 개인의 삶을 올리지 말라고 한 적 없다. 요즘같이 힘든 세상에 하루가 귀중한 순간이다.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도 모두 존중한다. 오해 없길 바란다. 내가 하필, 사고를 당한, 숨도 못 쉬고 죽어가고 있는 분들이 있는 상황에 쾌락을 좇으며 파티장에서 즐기는 사진을 올린 것을 발견한 내 죄다”라고 사과했다.
노현희는 “자기 삶만 소중히 여기고 아픔에 1도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화도 나고 혹시 내 글을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 권고 사항을 올린 글이 이렇게 민폐를 끼치게 됐다. 노여움 풀라”고 자신을 향한 비판과 비난 멈춰 달라고 썼다.
하지만 비판과 비난은 계속됐고, 결국 노현희는 관련 게시물을 삭제했다. 애초 애도하는 글만 올렸으면 되는데 불필요한 사족을 붙인 노현희는 논란만 키웠다.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되는 사진과 영상까지 불쾌하면 차라리 본인이 SNS를 접는 것이 어떨까. SNS가 아니라도 주변인들, 팬들과 소통할 방법은 너무나도 다양하지 않은가.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주현, 이태원 참사로 동료 잃어 “기도 부탁드린다”
- 최희 배 많이 나온 근황 “임신 2회차는 또 다르네” [DA★]
- 故박지선 2주기, 영원한 멋쟁이 희극인 [DA:투데이]
- 손흥민, 안면부상 정도는? …수석코치 “뇌진탕 불분명, 내일 정밀 검사”
- 사랑받고 싶어 자해까지, 서장훈 “치료 받게 해야” (연참3)[TV종합]
- 이영자 결혼 선언, 신랑 정체가 깜짝…재력 자랑까지 (진심누나)
- ‘박미선♥’ 이봉원, 1억 5천만원 외제차 플렉스…“휠 값만 860만원”
- 김정민, 쓰레기 집서 매일 음주→子 방치까지 ‘충격’ (고딩엄빠5)[TV종합]
- 아내 불륜 상대는 女, “남편이 외롭게 만들어” (끝부부)[TV종합]
- 제니, 엉밑살 노출 부끄러웠나…귀여운 하트 모자이크 [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