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임하댐 물 대구시민 식수로 활용 …안동-대구 물 공급과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안동시와 대구시는 2일 안동댐 기념탑에서 안동·임하댐의 맑은 물을 대구시에 공급하고, 양 도시의 상생발전 협력을 이루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권기창 안동시장과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권기익 안동시의회 의장과 이만규 대구광역시의회 의장이 참석, '맑은 물 협력과 상생발전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헤럴드경제(안동)=김성권 기자]경북 안동시와 대구시는 2일 안동댐 기념탑에서 안동·임하댐의 맑은 물을 대구시에 공급하고, 양 도시의 상생발전 협력을 이루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권기창 안동시장과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권기익 안동시의회 의장과 이만규 대구광역시의회 의장이 참석, '맑은 물 협력과 상생발전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날 협약식은 안동·임하댐 물 대구 공급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한 약속을 대외에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자리였다.
협약에는 안동시가 대구시에 맑은 물 공급을 지원하고 대구시는 안동시에 국비 재원 등 기금지원에 협력할 것, 안동시 농특산물 구매와 판매 홍보 등 소득증대에 노력할 것, 안동·임하댐 수질 개선과 수변 관광 활성화 사업에 협력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지역발전 사업으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연계 산업단지 조성 계획에 안동시가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대구∼신공항∼안동간 교통 인프라 확충에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이날 협약은 낙동강 유역 취수원 다변화를 위해 대구시가 지난 7월 안동시를 방문하면서 첫 물꼬를 텄다. 특히, 8월 대구시청에서 이루어진 권 시장과 홍 시장의 만남을 통해 상생발전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고, 이후 '안동에선 깨끗한 물을 보존할 의무가 있고, 하류 지역은 거기에 상응하는 협력을 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큰 틀에서 합의를 이루어 냈다.
권 기창 안동 시장은 "안동은 수몰이라는 아픔을 겪으며 지난 반세기 동안 낙동강의 홍수와 가뭄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하류 지역민들에게도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해 농업용수, 생활용수 등을 아낌없이 공급했다"며 "하지만, 안동은 안동댐과 임하댐 건설로 인구는 급감하고 안개로 인한 농사 차질·호흡기 질환 문제·자연환경보전지역 과다 설정으로 재산권이 피해를 입는 등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 진정한 의미를 담은 낙동강 상·하류상생 협력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하류 지역민들은 상류 지역민들의 아픔과 고통을 함께 감당해야 할 도덕적 책무를 이제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 뒤, "안동댐은 남에겐 보물단지였지만 우리에게 애물단지였다. 안동댐과 임하댐이 우리에게도 보물이 되는 시대를 열어가는 것이 진정한 낙동강 상·하류 교류협력 시대를 여는 것이다. 이번 협약이 그 역사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시장은 "오늘은 지난 31년간 낙동강 물 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지역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안동과 대구가 한자리에 모여 먹는 물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과 상호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의 문을 여는 뜻깊은 자리"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대구와 안동은 이번 협약을 마중물로 삼아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가겠다. 지금까지의 상생 협력 차원을 뛰어넘어 경제·산업·문화 등 보다 큰 그림으로 협력 방안을 강구하고 서로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추진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협약을 통한 두 도시 간 협력은 지역 간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의 모델이 돼서 영남권은 물론, 대한민국 전체 지방에 상생발전의 본보기 될 것"이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주시, '시민이 감동하는 소통과 섬김 행정' 실현
- 한국원자력산업회의, '2016 한국원자력연차대회' 개최
-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2016학년도 입학식' 개최
- 구미시 산후조리원 종사자 결핵예방사업 확대 추진
- 포스코, '2016년 포스코청암상' 수상자 선정
- [영상] 상가 건물서 노상방뇨한 부부....계단에 물이 '뚝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딸 접종 안 했는데 직원이 얼굴 만져” …갑론을박에 게시물 삭제
- “46억짜리 건물 샀다” 기안84까지 ‘떼돈’ 벌었는데…‘날벼락’
- 서정희, 딸 서동주 재혼에 "혼수 내가 사줘야지"
- “내 딸 왜 만나” 30대母, 14살 ‘딸 남친’ 살인미수…사연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