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동맹국에 대중 반도체 수출규제 도입 압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지난달 초 발표한 대중(對中) 반도체 수출 규제를 일본을 비롯한 동맹국도 도입하라고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닛케이는 "이번 조치로 일본 등 동맹국에도 미국 같은 규제가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 일본 반도체 기업들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이 미국으로부터 요청받은 내용은 지난달 7일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반도체 수출 규제 조치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닛케이 “일 반도체 산업에 영향”
한·유럽 등에 유사요구 가능성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지난달 초 발표한 대중(對中) 반도체 수출 규제를 일본을 비롯한 동맹국도 도입하라고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서방 간 연대를 강화해 중국을 고립시키겠다는 전략으로, 한국·유럽연합(EU)에도 유사한 요구를 했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닛케이)신문은 2일 “일본 정부가 미국으로부터 반도체 수출 규제 도입 요구를 받고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미국의 대중 수출 규제 중 어떤 내용을 적용할 수 있을지를 논의하고, EU와 한국 등의 동향도 파악하고 있다. 닛케이는 “이번 조치로 일본 등 동맹국에도 미국 같은 규제가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 일본 반도체 기업들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이 미국으로부터 요청받은 내용은 지난달 7일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반도체 수출 규제 조치로 보인다. 미국은 이 조치를 통해 중국 반도체 생산기업에 미국산 첨단 반도체 장비 판매를 금지하고 인공지능(AI) 등에 사용하는 반도체 수출을 제한했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전날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 만나 해양 진출을 강화하는 중국을 겨냥해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실현을 위한 협력 강화를 확인했다.
김선영 기자 sun2@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 김천서 유부남·미혼 여교사 간 교내 불륜…지역사회 ‘발칵’
- [속보] 울릉군에 한때 공습경보...北, 사상 첫 NLL 이남으로 탄도탄 도발
- 참사 나자 ‘정권퇴진운동’ 우려 동향보고서 만든 경찰
- “마약 먹고 죽었다” “뭐하러 애도하나”…참사 조롱하는 ‘키보드 악마들’
- 이수진, 애도기간 중 홍보글 논란…“표현 서툴러 마음 무거워”
- “딸에 쥐여준 용돈 5만원…더 줄걸, 돈이 뭐라고”...새옷만 흙범벅으로 돌아와
- “인생 참 덧없네”…옥주현, 이태원 참사로 지인 잃어
- 美방산업계, K-방산 유럽 진출에 초비상…“폴란드로 안 끝날 수도”
- [속보] “北미사일, 분단후 처음 우리영해 근접 낙탄”…합참 “용납 못해”
- [단독] 폴란드 K2전차병 10명 기계화학교 6일 입교…17조원대 막판 협상